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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의 자유교육<66>

리첫 2021. 1. 4. 13:54

 

1) 고등교육기관의 유형<2>

 

중기 고등교육 또는 학사 과정

 

중기 고등교육 과정은 학사학위 과정으로서 11개 종합대학에서 이루어진다. 이 과정은 장기 대학교육의 첫 단계에 해당한다. 또 최근에 세워진 8개의 전문대학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전문대학기관에서 이뤄지는 과정은 3년이나 4년 반의 시간이 요구되며, 기술, 교육, 사회, 창조적-예술적 분야, 건강 관련 분야 직업을 갖는 것이 목표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에게 실제 직업에 응용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는 실습 기간이 포함되어 있다.

 

기술분야 졸업생은 기계, 건축, 디자인, ICT, 전기, 생산, 화학, 수출, 산림과 농업 관련 엔지니어들이 된다. 사회 분야 졸업생은 사회복지사, 상담자, 사회교육가 같은 사람이 된다. 건강 분야 졸업생은 간호사, 영양사, 건강관리사, 심리치료사, 산파 같은 직업을 가지게 된다. 교육 분야 졸업생은 초등학교 교사, 유치원이나 다른 전문교육기관의 교사직에 취업한다. 창작 분야 졸업생은 언론인, 디자이너, 만화가, 음악가, 배우, 영화제작자, 같은 직업을 가진다. 이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은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한다. 노동시장에서 2년 정도 전문직에 종사한 뒤, 대부분 개방학위과정에 진학할 자격을 얻는다. 최근에는 고등교육센터라는 보다 발전된 새로운 중기 고등교육기관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기관은 둘 혹은 그 이상의 서로 다른 고등교육기관들이 결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기관의 장점은 전공 영역을 확대할 수 있으며,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좋은 교육환경을 마련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장기 고등교육

 

장기 고등교육과정은 세 단계로 구분된다. 학사학위(Bachelor degree)는 보통 3년이고, 후보자학위(Candidate degree, 석사학위에 해당)4~8년 과정인데 비해, 박사학위(Ph.D degree)는 최소 3년에서 8년간의 개별적이고 독창적인 연구를 요구한다. 장기 고등교육기관은 5개의 종합대학, 6개의 특성화 시민대학, 4개의 특성화 대학으로 분류된다. 장기 고등교육과정에는 인문학, 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공학과정에 걸쳐 수백 가지의 전공과정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교육과정은, 한편으로는 교육활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해, 다른 한편으로는 미래에 직업을 얻을 수 있는 현실적 가능성과 일관된 연관성을 만드는 문제와 관련해 이전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대부분의 장기 고등교육과정들은 한 가지 직업만이 아니라 다양한 직업 선택의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지금 당장은 상대적으로 낮은 취업률로 학생들과 장기 고등교육의 지향이 가로막혀 있는 실정이다. 만약 장기 고등교육기관의 학생이 같은 교육계열의 다른 대학으로 옮겨가고자 한다면, (동일 연구 분야에서) 1학년 수료 후 가능하다.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학업을 마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석사학위를 받을 때까지 계속 공부한다. 현재 모든 학사학위자가 적어도 다른 두 가지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

 

모든 대학교육기관은 유럽 대학 간 학점 이수 인정 시스템(ECTC, European Credit Transfer System)을 채택해야 한다. 이는 유럽의 대학들이 학점 인정이 되는 모든 과목과 과정의 중요도, 비중, 이수 정도를 상호 인정하는 시스템이다. 이 제도는 학생들이 다른 고등교육기관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며 또한 다른 유럽 국가의 교육기관에도 어려움 없이 옮겨가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