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르치는 교수<15>
“교수님, 저희들도 교수님을 평가해요”--학생들이 평가하는 강의의 주요 요소<1>
* 부모님들이 낸 등록금으로 월급을 받을 만큼, 학생들을 성의 있게 가르쳤는가?
* 교수가 학생의 수준을 잘고려하여 진도를 나갔는가?
* 교수가 수업에 성실히 참여하고, 공정하고 엄격하게 평가를 하였는가?
* 학생이 교수를 파악한 만큼, 교수가 학생 개개인을 얼마나, 어느 정도까지는 파악했는가?(성격, 고민, 성향 등등)
* 교수가 열정을 갖고 교육에 최선을 다했는가?
* 교수는 학생의 의견을 조율하여 수업을 진행해 나갔는가?
* 수업 참여와 과목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되었는가?
* 학생과 커뮤니케이션을 잘했는가?
* 첫 시간에서 끝 시간까지 그 시간의 강의 제목에 적합하게 일관성 있는 수업을 하였는가?
* 지식적 성과가 있었는가, 그것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가?
* 수업 후에 학생은 얼마나 성장했는가? 교수는 학생의 성장을 위해 적절한 노력을 했는가?
* 다른 학생들에게 이 과목, 이 교수를 얼마나 추천하고 싶은가?
* 나와 교수 사이에 얼마나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는가? 특히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외적인 면에서.
* 학생들이 수업을 잘 따라오고 있는지를 교수가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가, 혹은 파악하려 노력하였는가?
* 교수가 학생들을 인격적으로 대하며 좋은 관계를 형성하였는가?
* 학생들에게 즐거운 수업이었는가?
* 이 교수의 다른 강의를 또 듣겠는가?
* 생각할 것이 많은 유익한 과제를 내주었는가?
* 학생들이 성적을 떠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는가?
* 교수가 학생들에게 항상 열려 있었는가?
* 수업을 들으며 얼마나 많은 자기발전이 있었는가?
* 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으려고 노력했는가?
*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주었는가?
* 노력한 만큼 성적이 나왔는가?
* 교수와 제자가 아닌 그 이상의 관계로 남았는가?
* 다른 학생에게 이 수업을 ‘강추’할 경우, 나중에 그에게서 어떤 소리를 듣게 될까?
* 강의 내용과 열의가 얼마나 마음에 와 닿았는가?
* 학기 전과 학기 후의 나의 성취도를 비교해볼 때, 그것에 교수가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가?
*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교수가 애정을 가지고 있었는가?
* 학생으로부터 교수가 인격적으로 존경을 얻을 수 있었는가?
* 학생들과의 소통 정도와 수업 내용의 전달 정도는?
* 학생들에게 충분히 기억에 남는 강의를 하였는가?
* 학생들이 앞으로 직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가르쳤는가?
* 수업 내용 외에도 인생의 선배로서 진로나 사회생활에 대해 조언을 해주었는가?
*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많이 가졌는가?
* 학생들의 이름을 어느 정도 기억하는가?
* 수업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였는가? 수업 진행이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리지 않았는가?
* 수업 시간에 전하려는 내용이 적절했나?
* 수업계획서에 충실하였는가?
*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하였는가?
* 학생들의 입장에 맞춰 강의를 준비하였는가?
* 학생들과 충분한 소통을 하였는가?
*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배운 것이 있는가?
* 강의를 들은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가?
* 내용이 어렵고 복잡한 부분을 가르칠 때 좋은 교수법을 적용하였는가?
* 공정하고 차별 없는 평가를 내렸는가?
*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강의를 하였는가?
* 피드백을 충실히 하였는가? 학생수가 많다고 하여 피드백에 소홀하지는 않았나?
* 매시간 내용에 적절한 수업 방식과 도구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였는가?
* 휴강이나 지각 없이 수업에 성실하였는가?
* 학생과 직접 소통해야 할 부분을 조교에게 대신 시키지않았는가?
* 수업 내용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였는가?
*구입한 교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