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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공—활발한 토론과 의견 교환<4>

리첫 2021. 7. 9. 08:16

 

아기공활발한 토론과 의견 교환<4>

 

또한 아키타 아이들의 특별한 능력으로 꼽을 만한 것이 바로 활용력을 묻는 B문제의 낮은 무답률이다. 문제에 대한 답을 백지로 제출하는 아이가 매우 적다는 것이다.

 

프롤로그에서 소개한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일본 아이들의 무답률이 특히 높은 것이 문제가 되었다.

 

전국 학력 평가에서 아키타 아잉들의 무답률은 기술적 문제의 전국 평균의 약 절반으로, 압도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렇게 낮은 무답률은 앞서 소개한 의견 발표와 토론 및 의견 교환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진행 방식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아키타의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해보는 일에 익숙하다.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생각을 발전시키는 즐거움을 알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기술적인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대답하려고 한다.

 

선생님이 언제나 유일한 정답을 가지고 그것을 아이들에게 주입하려고 한다면, 아이들은 실수를 할까봐 두려워하게 된다. 그 결과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쉽게 말하려고 하지 않으며, 토론이나 이견 교환도 싫어하게 된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키워줘야 할 능력이 무엇인지 명확히 인식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 중요해”,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한번 말해보자”, “다양한 의견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하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키타의 아이들은 토론과 의견 교환 수업을 통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그 결과 표현력과 활용력이 요구되는 B문제와 같은 기술식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답하려는 능력을 보이게 된 것이다.

 

방과후 보충수업 서포트

 

학교 질문지를 보면 아키타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방과 후를 이용한 보충수업 지도’, 보충수업을 많은 학교에서 실행하고 있다고 답했는데, 이는 전국 평균에 비해 20포인트 높은 수치이다. ‘방학 기간을 이용한 보충수업 지도에 대해서도 아키타의 경우 많은 학교에서 실행하고 있다고 대답했는데, 이는 전국 평균에 비해 초등학교는 10포인트, 중학교는 15포인트나 높았다.

 

그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학습 진도가 떨어지는 그룹에 대한 소인원 지도와 개별 지도, 그리고 두 사람 이상의 교사에 의한 지도를 실행하는 학교 역시 전국 평균에 비해 15~20포인트나 높았다.

 

이러한 자료들을 통해 아키타에서는 학교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보충수업 체제를 갖추고 있는 학교가 많다. 어쩔 수 없이 수학과 영어 보충수업이 많아지는 중학교의 경우, 수학이나 영어 교과 선생님뿐만 아니라 담당 교과가 아닌데도 많은 선생님들이 수학과 영어를 지도하는 시스템을 갖춘 곳도 있다. 그 외에 방과 후 보충수업을 통해 효과적인 가정학습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가정학습의 충실도를 높이고, 가정학습을 충실하게 만든다. 보충수업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이해한 아이는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정, 지역, 학교의 강한 유대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아키타의 높은 학력을 유지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이 요약해볼 수 있다.

 

*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자세.

 

* 학교의 호소에 대한 가정과 지역의 지원.

 

* 가정학습의 습관화.

 

* 의견 발표와 토론 및 의견 교환을 중시하는 수업 방식.

 

* 학교의 체계적이고 충실한 보충수업 실시.

 

아키타의 학력은 가정, 지역, 학교의 연계로 강하게 유지되고 있다. 이들 하나하나가 긴밀히 연결되고, 그 강한 연결고리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음 장에서는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아키타의 가정을 살펴보면서, 학력 신장을 위해 가정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함께 생각해보자.

 

요약: 아키타의 학력을 키우는 힘1--활용 능력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고, 평가하는 능력이 곧 학력이다.

 

 

*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한다.

 

* 의견 교환과 토론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 실수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자신있게 의견을 말한다.

 

* 학생들의 대답에 적절하고 세심한 조언이 이루어진다.

 

* 방과 후 다양하고 체계적인 보충수업이 실시된다.

 

* 학원 대신 복습 위주의 가정학습을 습관화하도록 지도한다.

 

* 학교통신과 학급통신의 발행률을 높여 가정의 관심을 유도한다.

 

* 가정과 지역 사회가 학교 교육과 활동에 적극 협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