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96>--"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3)

리첫 2022. 9. 29. 15:08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3)

 

창의성과 관련한 동기를 이렇게 자세히 살펴보는 이유는 그것이 위대한 성과 달성에 요구되는 힘겨운 과정을 견디게 하는 원동력이 무엇인가라는 보다 폭넓은 주제에 대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더 넓은 시각에서 보면, 외적 동기가 특정 환경에 유용한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많다. 예를 들어, 우리가 창의적이라고 말하는 것들의 상당 부분은 그렇게 창의적인 일이 아니다. 일단 문제를 파악해서 해결하면(여기까지가 창의적인 부분), 그다음에 할 일은 이미 실행한 일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그 해결책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런 일들은 상당히 힘든 일이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유형의 외적 동기가 적절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좀 더 근본적으로 보자면,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의 주요 목적 중하나인 특정 분야의 기술 습득에서 초기 단계에는 외적 동기가 도움이 된다. 블룸의 연구 대상이었던 다양한 분야의 젊은 인재들도 자기 분야에 처음 발을 내디뎠을 때는 외적 동기에 크게 의지했다.

 

그들의 부모들은 적절한 방법으로 유도해서 아이들이 연습을 하게 만들었다. 이때 부모들의 직접적인 압력이 아이들의 내적 동기로 작용하는 일이 많다는 점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부모들은 아이에게 연습을 시킬 때 피아노 연습을 하지 않으면 외출 약속 취소야.”가 아니라 피아노를 팔아 버리리 거야.”라고 말했다. “수영 연습에 안 가면 토요일 밤에 못 나갈 줄 알아.”라고 하기보다는 팀에서 탈퇴시킬 거다.”라고 말했다. 물론 아이들이 피아노나 수영을 정말 좋아하지 않았다면 이런 위협이 통했을 리는 없다.

 

다른 외적 원동력들 역시 중요했는데, 그런 것들이 아이로 하여금 계획된 연습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 애머빌이 제시한 효과적이 외적 동기와 완전히 일치했다. 코치나 교사의 피드백은 과제와 실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여러 교사들이 아이에게 조금씩 실력이 늘고 있으며 앞으로 더 잘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 주고 성과를 주시했다. 발표회나 대회가 동기를 부여했는데, 좋은 성적을 얻거나 상을 받으면 칭찬을 들었기 때문이다. 뛰어난 성과에 따른 관심과 환호는 중요한 외적 동기로 작용했다.

 

하지만 블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들이 점점 자기 자신의 동기에 책임감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스스로 목표를 정했다. 외적 동기도 여전히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은 공식적인 대회나 연주회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싶어 했다. 하지만 부분적으로는 그렇게 하는 것이 그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확실하게 한 걸음 나아가는 길이었으며, 그것이야말로 그들의 주된 관심사였다. 또한 이런 일들이 이 학생들을 다른 뛰어난 사람들과 하나로 이어 주었고, 거기서 이들은 최고 성과를 얻기 위해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찾았을 것이다. 즉 이들의 동기는 단지 뛰어난 성과에 따르는 타인들의 환호가 아니라, 점점 최고가 되고자 하는 내적 원동력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