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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성 없는 영어 공교육정책

리첫 2009. 10. 8. 15:06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회화 중심 영어교육을 강조하고 그 실천방안으로 2010년부터영어로 학생용 국가 영어 능력 평가 시험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필자가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선교사들은 영어 공교육 정책이 현실성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2010년부터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은 아직까지 준비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80%나 되었다. 정부의 영어 공교육 정책이 교사들이나 학부모들로부터 왜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정부의 현장실태를 무시한 일방적인 정책 때문이라고 대답한 응답자가 68%나 되었다.

 

예를 들면 일선 수업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영어 수준 차이가 천차만별인데 이러한 학생들 개인 차이나, 지역차이 그리고 학교 간의 영어 수준차이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책을 밀고 나가니 일선 학교에서 적용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말했다.

 

사교육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제도를 개선해야 하고 사전준비, 의견 수렴, 실험적용 그리고 결과를 재검토수정 보완하는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정부는 이러한 과정을 무시한 채 상부하달식 발표만 해왔다. 정부는 한꺼번에 영어교육 정책을 남발할 것이 아니라 하나씩 실천해 나가야 하며 한 가지 영어교육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실험 적용하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이나 몰입 영어교육 같은 것도 교육 여건이나 교육 환경을 개선한 뒤에 실시해야 성공한다고 말했다.

 

일선 교사들은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언제 실시하는가'라는 성과주의 영어 정책이 아니라 수준차이가 크게 나는 학생들을 어떻게 수준별로 분류해 영어수업을 잘할 것인가라는 보다 현실적인 현장 영어 정책에 더 관심을 가진다.

 

글: 홍진옥(인제대 외국원 교육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