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영어속독을 위한 슈퍼브레인--<34> 속독이란?

리첫 2016. 2. 22. 13:52

<34> 속독이란?

 

속독이란 문자 그대로 ‘빨리 읽기,’ 즉, 읽는다는 행동을 빠르게 하는 것을 뜻한다.

 

그럼, 읽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 생각해보자. 일반적으로 쓰여있는 문자를 알아보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읽다’라는 말을 넓은 뜻으로 볼 때, 여러 가지 쓰임새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저 사람은 ‘사람의 마음을 읽는 것’이 뛰어나다고 하거나, 바둑이나 장기에서 ‘몇 십 수 앞을 읽는다,’ 정치가가 ‘선거의 표심을 읽는다’처럼 쓰이기도 한다.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이 입술의 움직임을 보고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하는 입술 읽기라는 말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읽는다’는 행동은 뜻을 좁혀서, 언어기호형태로서의 문자를 보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문제는 ‘내용을 이해한다’가 무엇인가인데, 이것도 깊이 파고들면 끝이 없다. 예를 들어, ‘그이는 그녀를 사랑하고 있다’라는 문장을 읽는다고 치자. 여기서 ‘사랑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따위를 따지고 있다면, 아무리 시간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도 감당하지 못할 것이다. 속독을 할 때에 ‘사랑한다’는 것은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문자 그대로 ‘사랑한다’라고만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다.<속독의 기초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