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낭독--훈련방법5
Performance Reading(무대에서 낭독하기)
학습 도중 여러 가지 감각을 동시에 활용하면 훨씬 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몸으로 영어를 체득한다는 명분하에 영어 수업에서 동화 구연이나 연극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동화 구연이나 연극은 일종의 행사적인 성격이 있어서 의상이나 무대 세트 등을 준비하는 부담이 큽니다. 또한 대사와 동작을 암기해야 하므로 장기간의 연습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학생들은 무대에서 대사를 까먹는 실수를 두려워하여 쓸데없는 긴장을 하기도 합니다.
Performance Reading(무대에서 낭독하기) 방법은 특별한 의상 준비 없이도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특히 대본을 들고 낭독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동화 구연이나 연극처럼 대사를 외워야 하는 부담이나 대사를 까먹는 실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덜 부담스러운면서도 비슷한 효과를 내는 무대에서 낭독하기를 활용해 보세요.
Repeated Reading(반복해서 낭독하기) 연습은 유창성을 증대시켜 주는 데 큰 효과가 있지만 학생들이 똑같은 내용을 반복하면서 다소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지루하게 느낄 때쯤 같은 텍스트를 가지고 공연해 본다면 또 다른 목적의식을 심어줄 수 도 있습니다. 언어 습득에 꼭 필요하다고 흔히들 얘기하는 ‘임계점 수준 돌파’를 위해서는 일정 분량의 목표 언어에 대한 노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같은 텍스트를 반복 연습하도록 만드는 것은 언어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매번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보다 반복하여 쌓이는 형태로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니까요. 낭독 연습한 것을 가지고 또 다른 형태로 동기부여를 하며 반복연습을 시킬 수 있는 이 Performance Reading(무대에서 낭독하기) 방법은 임계점 돌파 수단으로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erformance Reading(무대에서 낭독하기) 방법 이 중요한 도 하나의 이유는 낭독 연습으로 인한 유창성 증대 효과뿐만 아니라 이해도(comprehension) 증가 측면에서 보안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낭독 황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아이들도 있고, 반복을 귀찮게 여기면서 대충하고 넘어 가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학습법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학생의 주변 환경까지 고려를 해 봐야겠지만, 대충하고 넘어가려는 아이들에게 남들 앞에서 퍼포먼스(공연)를 해야 한다는 것이 이 낭독 연습 활동에 충실해야만 하는 이유와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학생들에게 Repeated Reading(반복해서 낭독하기)을 시켜보면 빨리 읽기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유창성의 다른 용소, 즉 적절한 끊어 읽기나 정확한 발음, 억양, 강세는 무시하고 마치 읽는 기계마냥 속도에만 집착해서 낭독 횟수를 채우고는 나중에 낭독한 내용을 물어보면 뭘 읽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이 방법을 활용하게 되면 자기가 낭독하는 텍스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속도에만 집착하는 습관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자기가 맡은 캐릭터가 어떤 감정인지 표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유창성의 한 요소인 Reading Expressively(풍부하게 표현하며 읽기) 실력도 한층 나아지게 됩니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