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낭독--성공적 학습 코칭을 위한 7가지 법칙
1) 20%만 말하고 80%는 들어라!
티칭과 코칭은 말하는 양에서 구분됩니다. 예컨대 누군가 20% 이상을 일방적으로 떠들면 그것은 코칭이 아니라 티칭을 하고 있는 거예요. 유능한 학습 코치는 결코 20% 이상 혼자 말하지 않습니다. 학습자가 스스로 많은 말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래야만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2) 말재주 보다 자료로 승부하라!
말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훌륭한 강사로 여기기도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철저한 수업 준비보다 자신의 말재주를 더 믿기 때문에 의외로 학습자 입장에서는 얻는 r서이 별로 많지 않습니다. 수업에 대비해 꼼꼼하게 자료와 문제를 준비하고 그것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대한 흥미와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자극하고 도와주는 사람이 진짜 좋은 선생님입니다.
3) 학습할 내용의 전체 상을 제시하라!
좋은 선생님은 나무와 더불어 숲을 함께 보여 줍니다. 다시 말해 학습할 내용에 대한 전체 상을 생생하게 보여 주면서 학습자가 중간에 길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학습자가 정해진 학습을 끝냈을 때 무엇을 얻을 수 있고, 또 어떻게 달라져 있을지를 상상하게 만들어 영어 낭독 훈련을 왜 해야만 하는지 동기부여가 됩니다. 학습자와의 첫 만남 때 제시해야 효과적입니다.
4) 늘 학습자의 입장에서 흐름을 생각하되, 논리적 구성은 뒤흔들어라!
좋은 선생님은 자기가 아닌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준비합니다. 철저히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추는 거예요. 강의를 할 때도 일방적인 자기 논리에 따르지 않고 머릿속으로 학습자의 반응을 늘 생각하면서 눈높이에 신경을 씁니다. 그리고 때대로 학습자의 예상을 뒤엎는 질문이나 강의 구성을 통해 ‘와우 효과’를 이끌어 냅니다. 강의 구성이나 내용을 짐작할 수 있을 때 학습자는 쉽게 지루함을 느끼니까요.
5) Test를 motivator로 적극 활용하라!
시험 문제의 답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든지 선생님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시험은 학습의 중요한 용소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시험 결과에 아주 민감합니다. 따라서 테스트를 잘 활용하면 학습자에게 적절히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의할 것은 아무리 사소한 쪽지 시험 같은 것이라도 테스트는 아주 엄격한 분위기에서 실시하고 공정하게 평가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테스트의 권위가 무너지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6) 비전과 목표 지시를 통해 학습자의 가슴에 불을 질러라!
훌륭한 선생님은 학습자의 가슴에 불을 지를 수 있어야 합니다. 학습의 뚜렷한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잠재되어 있는 재능과 열정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하지요. 일단 이렇게 학습자의 마음에 불꽃이 피어오르게만 해놓으면 그 다음은 모든 것이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상상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게 될 거고요.
7) 절대 initiative를 놓치지 말라!
실제 학습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타입은 일관성 있는 원칙을 가지고 학습자를 대하는 선생님입니다. 진심으로 학습자의 마음을 얻으려면 매사에 원칙을 가지고 대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학습자의 이러저러한 요구나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을 이끌어 나가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