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영어속독--트레이닝 단계<1>

리첫 2016. 7. 25. 14:21

영어속독--트레이닝 단계

 

워밍업이 끝났다면 책을 펴고 본격적인 트레이닝에 들어가자.

 

이미지 리딩을 시작하자

 

이제 원서를 읽기 시작한다. 하지만 기존 방식으로 문장을 분석하면서 독해하는 것이 아니다.

 

4장 How to Read의 원칙에서 배웠던 내용을 기억하자. 영어를 읽을 때 한글을 거쳐 뜻을 파악하는 이중번역 습관을 제거해야 한다. 대신 영어를 바로 이미지로 전환하고 순서대로 조립하는 연습을 한다. 이미 영화를 봤기 때문에 이 과정은 매우 쉽다. 글을 읽으면 영화의 장면이 떠오르면서 자연스럽게 이미지가 그려지기 때문이다.

 

Harry turned his broomstick sharply to face Malfoy in midair.

 

이 문장을 읽으면, 해리가 빗자루를 타고 날아올라 말포이에게 가는 영화 장면이 떠오를 것이다.

 

Harry slipped into a seat between Ron and Hermione at the Gryffindor table.

 

이 문장도 마찬가지로, 해리가 론과 헤르미온느 사이에 앉는 장면이 연상될 것이다.

 

굳이 한글로 번역하며 이해하려고 하지 않아도, 영화에서 봤던 주인공들의 얼굴과 행동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그려지면서 이해가 된다. 그 이미지들을 따라서 술술 읽어 가면 된다.

 

이해가 안 되는 문장이나 이미지가 그려지지 않는 문장이 나와도 괜찮다. 이미 영화를 봤기 때문에 전체 스토리를 잡아가며 읽는 데 전혀 지장이 없다. 그렇게 계속 읽어가다 보면, 영화에 나오지 않았던 장면들도 머릿속에 이미지가 그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해가 된다.

 

단어는 이미지이고 어순(문법)은 이미지를 조립하는 방법이다. 마치 머릿속에 스크린을 만들어놓고, 단어는 한 컷의 영화 필름이, 어순은 영사기가 되는 것과 같다. 책을 읽는 동안 머릿속에서 한 편의 영화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미지 리딩을 위한 몇 가지 조언

 

사실 처음 리딩을 시작할 때가 가장 힘들다. 이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지, 지금 하는 게 책에서 알려준 대로 하는 게 맞기는 한 건지, 이런저런 걱정이 많이 들 것이다.

 

저자의 세미나를 거쳐 스피드 리딩을 배운 사람들도 처음 단계에선 대부분 같은 고민을 했다. 여기서 해줄 수 있는 말은 일단 계속 읽으라는 것이다. 사실 ‘얼마나 제대로 읽느냐’보다 중요한 건 ‘얼마나 많이 읽느냐’이다. 스토리를 따라 꾸준히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미지 리딩이 자리 잡힐 것이다.

 

리딩 과정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몇 가지 조언을 덧붙이겠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까지 습관이 너무 굳어져서 영어를 한글로 바꾸지 않으면 뜻이 잘 와 닿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해도가 좋지 않더라도 우리말 조사를 거치지 않고 뜻을 파악하고 있다면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 맞다. 아직 시작 단계라 익숙하지 않은 것일 뿐, 5만 번 이상 반복 연습하면 이미지 리딩과 어순중심 사고가 제2의 습관이 되면서 영어에서 바로 뜻을 뽑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조금 어색해도 계속 정진하자.

 

한 문장은 한 호흡에 읽는다. 앞, 뒤로 널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뒤로 쭉 직진하면서 한 호흡에 끝까지 읽어 내려간다. 한 호흡에 한 문장을 통째로 읽는다고(문장이 길 경우 절과 구를 통째로 읽는다고) 생각하며 읽는다.

 

직독직해에 능숙한 사람이 이미지 리딩에서도 더 유리하다. 이미지가 그려지는 단위가 직독직해를 할 때 일반적으로 끊는 단위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문장의 이미지를 그리는 게 어렵다면 직독직해를 할 때 끊는 의미 단위로 이미지를 그리는 연습을 하자.

 

100퍼센트 이해하려고 하지 말자. 모든 문장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러기엔 아직 어휘도 부족하고, 이미지를 그려내는 데도 익숙하지 않다. 또 이미지와 어순이 모든 문장을 다 해결해주는 것도 아니다. 각종 관용적 표현들이나, 복잡한 문형들을 원서 읽기와는 별도로 보충 학습을 해야 한다.

 

무슨 일이든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다. 영어속독도 마찬가지다. 일단은 60~70퍼센트 정도의 이해도, 스토리를 잡아 읽어가는 데 무리가 없는 정도에서 만족하면서 계속 읽어나가자.(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