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Think and Grow Rich--배우는 것에는 나이가 따로 없다

리첫 2018. 5. 24. 13:03

Think and Grow Rich--배우는 것에는 나이가 따로 없다

 

경영자들은 여가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의욕적인 사람이야말로 지도자로서 기대가 된다는 것을 경험에 의해서 잘 알고 있다.

 

이렇게 시간을 아껴가며 공부하는 열성적인 샐러리맨이 언제까지나 말단으로 있을 리가 없다. 그들의 노력은 반드시 보상된다. 나태한 자는 그들을 위해 길을 양보하지 않을 수 없고 상사들은 그들을 반드시 발탁하게 될 것이다.

 

‘가족을 부양해야 하므로 공부할 시간이 없다’든가 ‘나이를 너무 먹어 공부하는 것이 창피하다’라든가 ‘좋은 대학을 나왔는데 다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품위 문제’라는 등 핑계를 대는 사람들을 위해 스튜어트 오스틴 와이어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 한다.

 

와이어는 처음에 건설회사의 기사로 취직했으나 근무하던 회사가 도산하여 수입원이 단절되고 말았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한 끝에 기업의 법률 고문이 되어 보겠다고 결심했다. 그는 다시 대학에 들어가 전문 코스를 수강하여 드디어는 시험에 합격하였다. 그리고 훌륭한 법률 고문이 되어서 고수입을 얻게 되었다.

 

와이어에 대해 좀 더 상세히 말하자면, 그가 다시 대학에서 공부를 시작할 당시의 나이는 40세였다. 당연히 결혼하여 가족을 부양해야 할 입장에 있었다. 하지만 그는 몇 군데 대학의 정보를 상세하게 조사하여 그에게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가장 조직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을 선택했다. 그 덕분에 보통 학교라면 4년이 걸리는 것을 불과 2년 만에 마치게 되었다.

 

이것으로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얼마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으리라 생각한다.

 

아이디어는 어디에나 있다

 

식료품점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이 마침내 정년이 되었다. 그는 부기 경험이 조금 있는 것을 활용하기로 결심하고 부기 전문 코스를 수강하였다. 부기와 그 사무기 사용방법을 마스터한 그는 독립하여 기장업(記帳業)을 개업하였다. 그리고 이전에 근무하였던 식료품점을 비롯하여 100여 개 점 이상이나 되는 중소 상점과 계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사업은 크게 적중하여서 나중에는 버스를 개조해 그 안에 계산기나 타자기를 설치하고 순회 처리할 정도로 발전해 갔다. 몇 사람의 조수까지 두게 된 그는 이전에 받던 급료의 10배 이상이나 되는 소득세를 지불할 만큼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은 부기에 관한 전문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상상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상상력으로 이 사람보다 더 큰 수입을 올린 사람이 있다. 이 실화의 주인공도 본래는 어느 상점의 판매원이었다. 그는 그때까지의 판매원 생활을 그만두고 새로운 연구를 시작했다. 그가 착수한 것은 도매업자용의 이익 계산이 동시에 되는 신식 장부였다. 이 아이디어는 좋았으나 어떻게 실수입으로 전환시키는가 하는 것이 그의 고민이었다. 그에게는 부기에 대한 전문 지식은 있었지만 그것을 활용하여 돈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상상력이 부족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 문제는 어느 유능한 젊은 여성에 의해 해결되었다. 그녀는 신식 장부의 구상을 상세히 듣고는 그것을 멋지게 작성해냈다. 아름답게 타이프하여, 정성껏 제본된 이 신식 장부는 미처 만들어내지 못할 정도로 주문이 쇄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