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Think and Grow Rich--자신의 지위는 자신이 만든다

리첫 2018. 7. 5. 14:16

Think and Grow Rich--자신의 지위는 자신이 만든다

 

“성공하는 사람은 뜻을 높이 가진 사람이요, 큰 사업을 성취하는 사람은 근면 노력한 사람이다. 즉, 인간은 어느 만큼의 높은 뜻을 가지는가, 그리고 얼마만큼 노력하는 가에 따라 자유자재로 자기의 인생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 말과 관련해서 던 힐핀의 이야기를 소개하겠다.

 

그는 대학시절에 노트르담 풋볼팀의 주장으로 활약하였다. 그러나 헐핀이 대학을 졸업할 무렵은 경제 공황으로 인해 취직하기가 너무도 힘들었다. 그는 일자리를 찾아 헤매다가 간신히 전기 보청기 영업직을 구하게 되었다. 물론 원하던 직업은 아니었으나, 그의 처지로는 불만을 가질 수가 없었다.

 

어쨌든 그는 2년가량 꾹 참고 그 일을 계속 했다. 그러다가 그는 이러한 상황을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야겠다고 결심했다.

 

그는 먼저 세일즈 매니저의 조수가 되겠다고 목표를 설정했다. 이윽고 그는 목표대로 될 수 있었으나 막상 되고 보니, 처음으로 그는 그때까지 몰랐던 큰 기회가 아직도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발견과 동시에 기회 또한 그를 외면하지 않았다.

 

헐핀은 계속 굉장한 판매 실적을 올렸다. 그의 활약상을 본 라이벌 회사 딕트 글러브사의 A. M. 앤드류 사장은 그를 자기 회사의 보청기 부문 세일즈 매니저로 스카우트하였다.

 

그리하여 자리를 옮긴 헐핀은 혼자 플로리다로 파견되었다. 그것은 그가 신규 개척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그 역량에 대한 테스트였다. 헐핀은 노트르담 풋볼팀에 있을 당시 감독이었던 누트 록큰이 입버릇처럼 했던 “세계는 승리자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태만한 자에게는 볼 일이 없다.”라는 말을 마음에 간직하고 세일즈에 몰두했다.

 

이러한 자세로 유감없이 실력을 발휘하고 본사에 돌아오자 그는 일거에 부사장으로 발탁되었다. 이 지위는 적어도 10년 동안 노력을 해도 겨우 얻을까말까 하는 높은 자리였으나 그는 그것을 불과 6개월 만에 성취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이야기에서 내가 강조하고 싶은 요점은 “자신의 지위는 자신이 조절할 수 있다.”라는 것이다. 즉, 높은 지위에 앉는 것도 낮은 지위에 머무는 것도 모두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에서 또 한 가지 지적해 두고 싶은 것은 “성공과 실패는 하고자 하는 의욕 하나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앞서 얘기한 바 있는 내 아들 브레일이 헐핀의 회사에 취직이 되었을 때, 그것이 확실하게 증명되었다.

 

헐핀이 아들에게 약속한 초봉은 다른 라이벌 회사의 절반밖에 되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아버지의 권위를 발휘해서 아들을 납득시키는 동시에 아들이 헐핀의 측근에서 일 하도록 조치했다. 헐핀처럼 ‘자기의 지위는 스스로가 잡아야 한다.’는 투지에 가득 차있는 사람 곁에 있는 것은 돈으로 사지 못하는 훌륭한 감화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낮은 지위에도 만족하려는 것 등의 안이한 생각은 버려라. 무엇을 하고자 하는 의욕은 불만족스런 상황을 타개하는 힘이 된다.

 

상상력을 발휘하라

 

아들을 위해 <나의 카탈로그>를 착안해낸 어머니는 현재 전국에서 주문해오는 많은 사람들의 카탈로그를 작성하는 일로 정신이 없을 정도이다.

 

이 카탈로그는 취직을 하는 사람과 채용을 하는 사람 모두에게 불필요한 낭비를 없애고 이익을 주는 멋진 아이디어였다.

 

만일, 당신 자신을 좀 더 유리하게 판매라고 싶다면, 이 어머니처럼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실험해 보실 바란다. 아마도 많은 공부를 한 의사나 변호사들보다도 더욱 높은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왕성한 상상력, 이것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여러 가지 전문 지식을 효과적으로 짜맞추어 소망을 이루기 위한 확고한 계획을 작성할 때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다.

 

당신에게 상상력이 있다면 당신은 지금까지의 이야기 주에서 귀중한 힌트를 잡을 수 있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그 상상력이다. 전문 지식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은 여기저기에서 얼마든지 모을 수 있다. 또한 상상력만 있다면 남의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