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는 방법들
중요한 것을 미루고 당장 재미있는 일에만 몰두했던 것이 불행한 성인기를 보내고 있는 어른들의 공통적인 과거이다.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재미있는 일 속에 중요한 일들을 묻어두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미래의 목표 달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일들이 당장은 재미가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나중에는 그 재미없는 일들이 우리로 하여금 재미있는 삶을 살게 해줄 것이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항상 강조한다. 재미있는 일에만 시간을 탕진한다면 머지않은 장래에 반드시 재미없는 일만 하면서 살게 될 것이라고. 그것이 인생의 법칙이다. 인생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소중한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극서을 고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자.
인생의 분명한 목표를 찾아본다--지금 당장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찾아라.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러면 부자가 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대학을 가는 것이 목표인가? 그렇다면 지금 대학을 가기 위해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다. 어른이 되었을 때 백수로 지내는 것이 목표라면 지금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열심히 노는 것이다.
중요한 일부터, 한 번에 하나씩만 한다--성공적인 사람들은 한 번에 한 가지씩 총력을 기울여 일을 처리한다. 일을 하나씩 처리하면 여러 거지 알을 한꺼번에 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처리할 수 있다. 그래서 결국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다. 이것은 마치 나무젓가락을 부러뜨리는 일과 같다. 20개의 젓가락을 묶어 한꺼번에 부러뜨리기는 힘들다. 그러나 하나씩 부러뜨리면 노력을 적게 들이면서도 빠른 시간에 부러뜨릴 수 있다.
선택과 포기를 분명히 한다--우리는 날마다 수없이 많은 일들을 선택해야 한다. 학교에 일찍 갈 것인가? 늦게 갈 것인가? 자장면을 먹을 것인가, 우동을 먹을 것인가? 수업을 들으면서도 마음은 딴 데 가 있는 학생들이 많다. 교실에 있기로 선택한 것은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지 않기를 선택했다는 의미이다. 교실에 있기를 선택했다면 거기서 해야 할 일만 생각하고 다른 일들은 잊어라. 성공하는 사람은 선택하지 않은 것은 과감하게 포기한다.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을 일의 목록을 만든다--중요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더 어려운 것은 우선순위에 따라서 중요한 일부터 하는 실천력과 자기 통제력이다. 내가 시도해 본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매일 작은 종이에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리고 목록을 수시로 들여다보면서 계획대로 실천한 일에는 X표를 그어나갔다. 여러분도 한 번 시도해 보라. 하루를 뿌듯하게 보내게 될 것이다. 처음엔느 반드시 실천 가능하고 부담 없는 두세 가지의 일들만 적어라. 그리고 점차 늘려 나가라.
중요한 일들은 날마다 반복한다--삶의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몇 가지의 중요한 일들은 날마다 반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아침에 일어나 5분 동안 ‘명상하기’나, 새로운 영어 단어를 다섯 개씩 ‘외우기’, 저녁시간에 30분간 ‘달리기’ 등 쉽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들을 날마다 반복하라. 일주일만 실천하면 여러분 스스로가 자랑스러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