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Think and Grow Rich--Think and Grow Rich--부는 상상력에서 출발한다

리첫 2018. 8. 24. 14:26

Think and Grow Rich--부는 상상력에서 출발한다

 

재산 축적의 출발점은 상상력이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나 착상은 상상력에 의해 창조된다. 그러면 실제로 상상력이 얼마나 거대한 부를 구축했는가를 알아보자.

 

아주 오래 전, 나이가 지긋해 보이는 한 늙은 의사가 도시에 왔다. 그는 어느 작은 약국 앞에 마차를 세우고, 그 약국 후문으로 살며시 들어갔다. 그리고 그곳 젊은 점원과 거래를 시작했다.

 

두 사람은 1시간 이상이나 카운터 뒤에서 은밀하게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를 마친 뒤 그 늙은 의사는 마차로 돌아와서 낡은 큰 주전자와 약을 휘젓는 데 쓰는 커다란 막대를 가지고 왔다. 점원은 주전자를 조사해본 다음, 안주머니에서 돈뭉치를 꺼내 의사에게 건네주었다. 500달러나 되는 그 동은 점원이 이제까지 모아온 전 재산이었다.

 

의사는 어떤 공식이 적힌 메모를 점원에게 주었다. 그 메모에 적혀있는 공식은 주전자에 어떤 것을 끓이는 데 필요한 것이었으나 의사도 점원도 그 주전자 속에서 막대한 부가 만들어지리라고는 짐작도 하지 못했다.

 

늙은 의사는 그 메모가 500달러에 팔려 대단히 기뻤고, 점원은 점원대로 그 메모와 낡은 주전자를 사는 데 저금한 돈을 몽땅 털었으나 커다란 찬스를 잡은 것에 매우 흡족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그 투자가 언젠가는 알라딘의 램프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황금을 만들어 낼 것이라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때 점원이 정말로 산 것은 아이디어였다.

 

낡은 주전자와 커다란 나무 막대와 어떤 공식을 쓴 메모지는 정말 우연하게 모인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 주전자가 불가사의한 힘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새 소유자인 그 점원이 원래 주인인 의사가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어떤 ‘비밀의 요소’를 혼합시켰을 때부터였다.

 

그 주전자가 황금을 만들어내게 된 원인 즉, 그 점원이 혼합시킨 비밀의 요소는 도대체 무엇이었을까?

 

그 해답을 말하기 전에 먼저, 아이디어가 어느 정도로 막대한 부를 가져왔는지 살펴보겠다.

 

주전자의 알맹이는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주고 계속 막대한 급료를 지불하고 있다. 또한 그 주전자의 알맹이는 막대한 양의 설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탕수수 재배나 설탕의 정제, 판매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연간 수억 개의 유리병을 소비하여 유리 공업에 종사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거기다 많은 점원이나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광고업자 등에게 일을 주고 이 주전자 알맹이를 아름답게 상품화한 예술가에게는 명예와 부를 부여해 주었다.

 

이 낡은 주전자 덕분에 작은 도시가 미국 남부에서 제일 가는 상업 도시로 발전했고, 직접 또는 간접으로 이 도시 사람들에게 커다란 혜택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아이디어 덕분에 세계 곳곳의 모든 관계자에게 커다란 이익을 주고 있다. 또한 주전자에서 솟아나오는 황금에 의해 남부에서 최대의 대학이 건립되었고, 성공을 꿈꾸는 수천 명의 젊은이가 그곳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

 

나는 아내에게서 이 마법의 주전자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 들었다. 그 점원이 낡은 주전자를 샀던 곳으로부터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장소에서 나는 그녀를 만났고 그때 그 이야기를 들었던 것이다. 그리고 내가 그녀에게 포로포즈를 할 때, 우리가 마시고 있던 것이 이 주전자의 알맹이였다.

 

이제 엄청난 부를 안겨다 준 그 낡은 주전자에 대한 비밀을 눈치 챘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코카콜라>였던 것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든, 어디에 살고 있는 사람이든,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든, 앞으로 <코카콜라>라는 글자를 볼 때마다 그 부와 발전이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떠올리기 바란다. 또한 아서 캔들러라는 이름의 그 점원이 메모지 적은 공식대로 혼합한 것이 ‘상상력’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좀 더 생각해 보자.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제1단계(STEP 1)의 성공철학이야말로 <코카콜라>를 온 마을과 도시, 전 세계의 가는 곳마다 보급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므로 이 성공철학을 알아두면 당신도 코카콜라와 같은 기록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