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준칠59--당신 안에 숨어 있는 잠재력을 발휘하라
앞에서 지식을 배우려면 호기심이 있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람은 호기심이 강하면 강할수록 새로운 지식을 알고 싶어 한다. 남이 해준 이야기를 단순히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재미가 없으므로, 남에게 없는 지식을 찾다보면 결국 독창적인 지식을 탐구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려면 자신이 가진 기본 지식을 가공하고 응용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공부를 통해 얻은 지식을 어떤 형태로든 가공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해보자. 인터넷 게시판에 자신만의 생각을 글로 정리해서 올리는 것도 좋고, 자신이 가진 지식을 결합하여 신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도 좋다. 이처럼 지식의 응용을 생활화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독창성과 사고력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편적인 지식을 외우는 데 사용하는 암기력과 정보를 종합하고 가공하는 사고력은 서로 상관이 없다고 여기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어쨌든 먼저 지식을 많이 저장하고 난 다음에야 그것을 가공하고 응용하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다가올 험난한 시대에 살아남으려면 머릿속에 입력한 지식을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는 능력, 즉 사고력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이 정보를 평등하게 접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얼마나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남보다 빨리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여러 번 강조했지만 이런 능력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재능이 아니라 마음가짐이나 습관에 따라 얻어지는 것이다. 당신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은 바로 당신 안에 잠재해 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