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중등학교, 에프터스콜레
자유중등학교의 역사적 전개 과정
초기부터 현재까지 연표로 개략하면 다음과 같다.
* 1851년 크리스텐 콜이 뤼스링에에 최초의 자유중등학교를 설립.
* 1874년 몇몇 자유중등학교가 독일 점령 지역의 덴마크 학생에게 덴마크 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경지역을 따라 설립되기 시작.
* 1879년 갤트럽에 자유중등학교가 설립됨. 현존하는 자유학교 중 가장 오래된 학교임.
* 1930년 덴마크 국회에서 자유중등학교에 관한 법이 제정되고, 이어서 일련의 법적 변화(1942, 1954, 1967, 1992, 1994, 1996, 2000)가 뒤따름.
* 1960년 비형식 교육에서 형식 교육(공교육)으로 어떻게 이동해야 할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짐.
* 1967년 자유중등학교는 공교육 졸업 시험 중 몇몇 부분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을 개설하도록 허가 받음. 그럼으로써 일정 부분에서 진통과 균열이 생겨남.
* 1975년 공립학교와 동일한 조건에서 모든 교과의 종합 시험을 준비하도록 허가 받음. 하지만 1970년대까지 대부분의 자유중등학교는 그룬크비와 콜의 교육사상에 따라서 운영되었고, 특수 과목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일반 교과를 폭넓게 가르쳤음. 현재 이렇게 하는 곳은 36% 정도임.
* 1975년부터 1990년까지 매년 새로운 학교가 설립되고 학생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199년 지방정부가 학비 지원 조치를 취함. 그 결과 더 많은 학생들이 자유중등학교를 지원할 수 있게 됨. 1994년 학교법은 평가와 결정, 책임을 중앙정부(교육부)로부터 지방정부에 이양하도록 규정함.
* 1996년 국회가 국가 재정지원 조건에 관한 법을 개정함. 모든 학교는 진정으로 자유롭고 독립적이어야 하며, 각 가정이 모든 것을 결정하도록 하는 문제가 중점적으로 다루어짐. 이는 학교운영위원회가 학교와 학생들의 이익을 위해 더 많은 짐을 져야 함을 뜻한다.
* 2000년 모든 자유중등학교는 교육 목적상 각각 고유한 기본적 가치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비판적 견지에서 매년 말 자체 평가를 하도록 함.
자유중등학교의 유형과 일반적 특징
오늘날 자유중등학교는 고전적 모형을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하고 복잡하게 진화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를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2010년도를 기준으로 260개교가 있으며, 매년 28,500명 정도가 재학하고 있다. 학생 수는 매년 증가해왔으며 최근에는 더욱 증가 추세다. 종교단체(경건주의 단체, YMCA, YWCA)와 관련된 학교들이 1950년대와 1970년대에 설립되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최근 들어 다시 나타나고 있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에는 노동자 단체와 정치 조직, 교육 단체들이 각자의 이념에 기초하여 학교를 설립했다. 츠빈스쿨협회(Tvind School Coopersation)는 13개 이상의 자유중등학교를 설립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영재 아동이나 학습 부진아를 위한 특별한 목적 아래 학교들이 설립되었다. 정규학교에서 독서 장애, 학습 부진, 지적인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상처받은 아이들에게 두 번째 기회를 주기 위해서였다. 이런 학교들은 이론적 학습과 동시에 실제 생활에 관련된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이들 중에는 현장에 바탕을 둔 최신 과학이나, 혹은 완전학습법이나 다중지능이론 등을 사용하여 탁월한 성공을 거둔 학교들도 있다. 학습 부진아를 위한 학교도 14%정도를 차지한다.
1980년대와 2000년대에는 체육, 음악, 연극, 자연 및 생태에 초점을 맞춘 학교들이 증가했다. 이들 학교는 모두 창조적이고 자기 성취적 방향에서 인격적 발달을 도모하려는 목적을 설정하고 있다. 이는 보통의 전통적 학교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간주(15% 정도)된다. 나머지 13% 정도는 유형화시키기 어려운 사례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