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교에서의 자유
자유학교는 덴마크의 사립학교 전통에 속한다. 사립학교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 속하지는 않지만 법에 기초하여 재정지원을 받는 학교를 말한다. 덴마크의 사립학교는 자유학교에서부터 사립 김나지움과 시민대학을 비롯해 해양학교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직업학교 등이 있다.
자유학교는 일차적으로 사립학교다. 그러나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자유학교가 자유롭고 독립적인 학교라는 것이다. 자유학교는 다른 일련의 사립 학교 형태, 즉 시민대학, 자유중등학교, 가정생활학교, 수공예학교 등과 함께 자유학교로 불리는 학교들이 만들어 내는 정신에 부합한다.
자유학교 안에 있는 자유는 어떤 것으로부터의 자유일 뿐아니라 어떤 것을 지향하는 자유를 뜻한다. 국가 권력에 따르고 학교와 수업이 다수에 종속되는 자유가 아니라, 학교와 교육을 자신(소수)만의 고유하 조건에 따라 형성할 수 있는 자유이다. 자유학교가 누리는 자유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의 원리로 나누어 살펴보자.(이들은 서로가 서로를 조건짓는다.)
1) 이념적 자유
이념적 자유는 자유학교의 존립을 위한 근본적인 원리이며, 앞서 말한 학부모와 소수자의 권리 사상으로부터 유래하는 것이다. 이 원리에 의해 부모는 아이를 어떻게 키우고 가르칠지에 대한 책임과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어떤 아이들에게도 특정한 수업을 받도록 하거나 특정한 학교를 다니도록 요구할 수 없다. 학부모는 아이들을 집에서 스스로 가르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학부모들이 어느 정도 충분한 숫자가 되면 자신들만의 학교를 세울 수 있다. 학교의 수업과 교육과정은 부모들의 생각과 이념에 따라 이루어진다.
종교적, 정치적 이념뿐 아니라, 교육적 이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이 악한지 선한지 혹은 곧 멸망할 것인지를 규정하는 종교적 세계관은 학교의 수업과 일상생활을 규정하는 근본 요인이 될 수 있다. 또 일부 사회주의 학교처럼 아이들로 하여금 기존의 사회체제를 급격히 변화시키도록 교육하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일정한 법에 따라 교육적 이념을 세우도록 해야 한다.
이는 분명 학교와 교육을 통해 특정한 이념을 옹호하고 이를 위해 투쟁할 수 있는 자유를 뜻하며, 다른 관점에 대항하여 싸우는 자유를 뜻한다. 하지만 이는 법적인 수단을 통해 이루어질 때만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