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교가 덴마크 교육제도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1>
2) 일반 학교 유형에서 자유학교가 갖는 의미와 취지
공립학교 제도와 별도로 존재하는 자유학교가 덴마크 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
첫째, 독점 구조는 고객에게 결코 최선일 수 없다는 점이다. 공기업과 사기업을 함께 가동함으로써 서로 보조를 맞추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깨어 있도록 만드는 최선의 보장책이 될 수 있다. 서로 다른 제도와 기관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며 경쟁하면, 하나의 형태가 지배적인 경우보다 다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정치적으로 고안된 공교육제도는 정치 국면에서 (지역 또는 국가 단위에서) 일어난 우연한 사건으로 촉발된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정치적 결정을 위한 절차로 인해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변화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에 자유학교는 독립적이어서 정치의 영향을 덜 받고, 변화 상황에도 재빨리 대처할 수 있다.
‘민주주의의 질은 소수가 어떻게 취급되는지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덴마크에서 민주주의가 처음 도입된 이후 전해 내려오는 전승에 따르면, 교육에 관한 소수자의 권리는 마땅히 보호받아야 한다. 교육 영역에서 시민들 각자의 창조성과 개인적 시도는 이제 민주주의 국가의 질과 수준을 가늠하는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룬트비와 콜의 기본 사상 중 어떤 것은 현대 심리학자들과 뇌(腦)과학자들의 노력 덕분에 공교육 관계자들도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싶다. 그들이 이 사실을 인식하기까지 아주 오랜 경로를 돌고 돌아서 왔다는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 그들이 이 사상을 완전히 받아들이기까지 더 오랜 투쟁이 남아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