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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의 자유교육<47>

리첫 2020. 12. 10. 12:00

자유학교가 덴마크 교육제도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1>

 

2) 일반 학교 유형에서 자유학교가 갖는 의미와 취지

 

공립학교 제도와 별도로 존재하는 자유학교가 덴마크 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

 

첫째, 독점 구조는 고객에게 결코 최선일 수 없다는 점이다. 공기업과 사기업을 함께 가동함으로써 서로 보조를 맞추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깨어 있도록 만드는 최선의 보장책이 될 수 있다. 서로 다른 제도와 기관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며 경쟁하면, 하나의 형태가 지배적인 경우보다 다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정치적으로 고안된 공교육제도는 정치 국면에서 (지역 또는 국가 단위에서) 일어난 우연한 사건으로 촉발된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정치적 결정을 위한 절차로 인해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변화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에 자유학교는 독립적이어서 정치의 영향을 덜 받고, 변화 상황에도 재빨리 대처할 수 있다.

 

민주주의의 질은 소수가 어떻게 취급되는지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덴마크에서 민주주의가 처음 도입된 이후 전해 내려오는 전승에 따르면, 교육에 관한 소수자의 권리는 마땅히 보호받아야 한다. 교육 영역에서 시민들 각자의 창조성과 개인적 시도는 이제 민주주의 국가의 질과 수준을 가늠하는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룬트비와 콜의 기본 사상 중 어떤 것은 현대 심리학자들과 뇌()과학자들의 노력 덕분에 공교육 관계자들도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싶다. 그들이 이 사실을 인식하기까지 아주 오랜 경로를 돌고 돌아서 왔다는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 그들이 이 사상을 완전히 받아들이기까지 더 오랜 투쟁이 남아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