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수업평가’를 위한 6가지 과제<1>
첫째, 무엇을 평가할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현재 시행중인 ‘강의평가제’에 대해 교수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각 대학 교무처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립대학 교수들은 14.3%, 사립대학 교수들은 33.5%만이 ‘신뢰한다’고 답하고 있다.
왜 이처럼 신뢰도가 낮을까? 질문 내용, 문항수,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등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과목의 성격, 학생수, 강의 환경, 교수와 학생간의 소통 정도, 교수만의 특별한 교수법, ‘묻지마 평가’등 공정한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몇몇 대학의 ‘강의 평가’ 항목을 보면 전공과목의 경우, 수업 내용, 수업 방법, 평가 방법을 세분하여 평가하고 있다. 여기에 학습자가 자신을 평가하는 항목을 추가하기도 한다. 교양과목이나 실험실습과목의 경우에는 여기에 약간의 설문을 더 추가하고 있다. 응답 표시 방법은 OX나 5점 척도로 다양하다.
다음은 필자가 출강하는 한 대학 홈페이지에 게시된 학생용 강의 평가 설문이다. 이 설문에 답해야 학생이 자신의 성적을 열람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평가 문항을 소개한다.
* 수업 내용
- 수업은 강의계획서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 수업 내용이 명확하고 효가적으로 제시되었다.
- 수업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시켰다.
* 수업 방법
- 학생의 발표, 질문, 토의 등을 적극적으로 권장했다.
- 분명한 발음과 적절한 어조로 수업을 진행했다.
- 수업 시간이 전반적으로 잘 준수되었다.
* 평가 방법
- 성적 평가의 기준과 방법이 분명하게 제시되었다.
- 학습과제에 대하여 평가와 지도가 있었다.
- 강의를 전체적으로 평가할 때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 학습자 특성
- 나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 이 과목에서 나의 예상 학점은 (A, B, C, D, F)이다.
- 수업효과를 위하여 교수님이나 학교에 하고 싶은 말은?
* 교양과목 추가설문
- 이 강좌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가?
- 교수님이 강의 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강의 방식은 무엇인가?
- 이 강좌의 성격은 교양과목으로 적당하였는가?
- 교재 및 참고자료의 활용도는 어느 정도였는가?
- 전공과목과 비교하여 과제물, 퀴즈 등 수업 부담이 많았는가?
- 앞으로 교양과목을 선택한다면 어느 계열 과목을 수강하고 싶은가?
- 새로 신설되기를 희망하는 교양 강좌명은?
* 실험실습 교과목 추가설문
- 실기, 실험, 실습 등의 수업 내용이 교과목의 목표와 일치하였다.
- 실기, 실험, 실습 등의 수업을 통하여 전공능력의 향상과 기술 습득이 이루어졌다.
- 실기, 실험, 실습 등의 수업중 적절한 개별지도가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