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를 가르치되 열을 깨치게 하라
가르치는 양은 적게, 그러나 인과관계는 확실히
‘가르치는 내용은 철저히 단순화해야 한다.’라고 앞에서 말했다. 이 방법에도 기술적인 요소가 있다.
1회의 강의나 연수에서 가르칠 수 있는 내용은 매우 한정돼 있다. 대학에 합격하거나 자격시험을 통과하고 업무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꽤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강의나 연수를 진행할 때 가르치는 내용을 지나치게 단순화 시키면 필요한 지식을 모두 마스터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이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강의나 연수에서 가르치는 사람은 중요한 10가지 지식(핵심 지식)을 단서로 나머지 90가지를 수강생이 스스로 공략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내 경우를 보면 설명 방법 중 하나로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면서 설명한다.’ 라는 원칙을 세우고 가르친다.
예를 들어, 중학교 입학시험을 준비하는 초등학생에게 후쿠이 현의 지리를 가르친다고 하자. 그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인과관계를 확실히 하면서 가르친다
====================================================================
오늘은 후쿠이 현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원인: 여러분, 후쿠이 현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후쿠이 현은 동해 쪽에 있지요. 동해 쪽은 겨울이 되면 북서계절풍이 붑니다. 계절풍이라는 것은 습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북서계절풍이 불고 난 뒤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결과: 그렇죠. 그러면 눈이 많이 오겠네요.
원인: 눈이 많이 오는 곳은 어떤 것이 발달했을까요? 겨울에는 농사를 지을 수 없잖아요.
결과: 뭐가 발달했나요. 그렇죠. 부업입니다. 즉 가내 공업이 발하면서 전통 공업이 생겨난 것입니다.
자, 그럼 후쿠이 현에서 발달한 전통 공업을 한 가지만 기억해 둡시다. 그것은 뭘까요?
‘와카사 칠기’입니다. (여기서 칠판에 크게 ‘와카사 칠기’라고 필기한다.) 네, 교과서 빈 곳에 ‘와카사 칠기’라고 써 놓으세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있지만 모두 교과서에 나와 있으니까 읽어 두세요. 와카사 칠기, 오늘은 이것만큼은 반드시 외워 두세요.
원인: 후쿠이 현의 또 다른 특징은 무엇일까요? 눈이 오죠. 그리고 호쿠리쿠(北陸에) 있죠. 사실은 교통편이 좋지 않죠. 교통편이 나쁘면 어떻게 되죠?
결과: 그렇죠. 인구가 늘지 않죠.
원인: 자, 그럼 인구가 적으면 어떤 생각을 하죠? ‘위험한 것은 인구가 적은 곳에 건설하자.’ 라는 것이 유감스럽지만 늘 있는 일입니다. 후쿠이 현에는 와카사 만이 있습니다. ‘와카사’는 아까 말한 ‘와카사 칠기’와 같습니다.
결과: 인구가 적은 와카사 만에 정부는 무엇을 건설했을까요? 그렇습니다. 와카사 만은 인구가 적기 때문에 원자력발전소가 많이 건설돼 있습니다. 이것을 ‘원자력발전지구’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것만큼은 꼭 기억해 두세요.
====================================================================
이런 식으로 인과관계가 형성이 되고 이해가 되면 학생들이 기억하기 쉽다. 강의가 끝날 무렵 교과서나 프린트물을 이용해 정리하면 학생은 자신의 머릿속에 강의 시간에 배운 10가지 핵심 지식을 기본으로 해서 나머지 90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 네트워크를 만들기 쉽다.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가르쳐라
어떤 사람들은 이런 방법을 불친절하다고 여길지도 모른다.
그러나 가르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다. 즉 자립성을 키워주는 것이 그 목표다. 구석구석 친절하게 모두 가르쳐 주면 강의가 재미없어질 수도 있고, 학생 스스로가 생각하려 하지 않게 되는 위험성도 있다.
어떤 것을 가르칠 때 특정한 개인을 영원히 가르쳐 줄 수는 없다. 가르쳐 주고 난 다음에는 자립을 시켜야 한다. 학생의 자립을 지원하는 것이 강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 강의는 핵심 부분을 인과관계로 꼼꼼히 설명하고 나머지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배우는 사람을 길러 준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