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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가르치는 기술<19>

리첫 2021. 10. 18. 12:22

 

효과적인 나선형 방식의 지도법

 

여러 번에 걸쳐 가르칠 때는 나선형 방식이 효과적

 

지금까지는, 굳이 말하자면 한 번의 수업이나 연수에서 가르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이번에는 6개월이나 1년 같은 기간 동안 연속해서 수업을 하는 경우에 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나선형 방식이다. 이것은 어떤 지식을 가르칠 때 같은 내용을 처음에는 가볍게 다뤄서 흥미를 자극하고 회를 거듭해 시간이 지날수록 내용을 깊이 있게 심화해 가는 방법이다. 내가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단어집 한 권을 외우기로 결정했다고 하자. 그런 경우에 우선 처음에는 큰 글씨로 쓰여 있는 의미를 외운다. 두 번째는 작은 글씨 부분을 외우고 세 번째는 예문을, 네 번째는 유의어를, 다섯 번째는 관련 숙어를 외우는 식으로 진행한다.

 

이런 식으로 한 권의 단어집을 외우며 나선형 방식으로 반복해서 얻은 지식은 확실하게 자리 잡아 간다.

 

이것을 가르치는 기술에 응용하면, 처음에는 가르칠 내용을 가볍게 훑어 주는 것으로 시작한 다음 회를 거듭할수록 내용을 심화시키는 식이다.

 

--> 현청 소재지--> 평야--> 전통 공예품 순으로

 

예를 들어, 초등학생에게 일본 지리를 가르친다고 하자.

 

처음에는 43 현의 위치를 가르친다. 두 번째는 현청 소재지를 외우게 하고 세 번째는 전국의 산과 강의 위칠르 확인시킨다. 네 번째는 평야의 이름과 장소를 가르치고 다섯 번째는 전국의 전통 공예품을 살펴본다. 이런 순으로 가르치다 보면 회를 거듭할수록 일본 지리에 대한 지식도 점점 깊어질 것이다.

 

인간은 원래 망각의 동물이다. 이번 달에 홋카이도를 구석구석 자세히 가르치고 다음 달에는 도호쿠 지방을 자세히 가르치고, 그 다음에는 다른 지방을 가르치는 식으로 진행하면 마지막에 규슈와 오키나와를 가르칠 때쯤에는 대부분의 경우에 홋카이도와 도호쿠에 관한 지식은 학생들 머릿속에 거의 남아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나선형 방식으로 회전시키면서 지식을 조금씩 늘려 가는 편이 학생들의 지식을 확실히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