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커리큘럼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대부분의 학교는 비슷한 숨겨진 커리큘럼을 공유한다. 이 커리큘럼의 한 가지 요소는 학생의 수동성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능동적이 아닌 수동적이 되도록 훈련받는다. 학생들은 책상에 열 지어 앉아 있다. 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교사에게 조용히 하고 복종해야 한다고 들었다. 교사가 강의할 때, 학생들은 노트에 적는다.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이 노트를 기억해야 한다고 들었다. 메시지는 간단하다. 즉, 배움은 수동적인 활동이다. 교사의 말을 듣고 기록을 하면 노트를 기억한다.
문제는 영어 말하기는 수동적인 활동이 아니다. 반드시 다른 사람들과 연결해야만 한다.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대답해야 한다. 생각, 감정, 그리고 설명하면서 소통해야만 한다. 예기치 않은 것에도 준비를 반드시 해야 한다. 즉흥적으로 반응해야만 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영어는 수동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직접 해야 한다.
수동적인 문제와 관련된 것은 에너지의 문제이다.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은 낮은 에너지 활동이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에너지는 더욱더 떨어진다. 그리고 에너지가 떨어짐으로써 집중력도 떨어진다. 더 나쁜 것은, 일부 학습자들은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신체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운동적 학습자’라고 부른다. 사실 우리는 모두 신체적인 움직임으로부터 도움을 받기 때문에 어느 정도 ‘운동적 학습자’이다. 학교들은 우리를 의자에 앉히고 에너지를 빼낸다. 결국 활동하지 않는 몸은 소극적인 마음으로 이어진다.
하나의 정답만이 옳다는 사고방식
학교교육의 가장 큰 결점 중의 하나는 ‘하나의 정답’ 사고방식이다. 하나의 정답은 숨겨진 커리큘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교과서와 시험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다.
학교에서, 종종 질문과 문제에 대해서 오직 하나의 정답만 있다고 배웠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정확한 동사시제를 선택하거나 혹은 ‘적절한’ 영어 인사들이 있다고 배웠다. 숨겨진 메시지는 교사의 방법이 항상 옳다는 점이다.
실제 삶 그리고 실제 영어는 이런 방식이 아니다. 예를 들면 때때로 나는 비록 그 사건이 과거에 일어났더라도 현재시제로 이야기를 한다. 이것은 흔히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기법이다. 그러나 영어 학습자들이 이러한 이야기를 들을 때, 대부분은 당황스럽고 혼란스러워한다. 그들은 과거시제가 ‘옳은 답’이고 그 이야기를 하는 유일하게 정확한 방법이라고 확신한다. 몇몇은 상당히 당황해서 심지어 그것에 대해서 나와 논쟁을 한다. 이 학생들은 ‘정답은 하나’ 밖에 없다고 확신하여 원어민과 논쟁을 벌일 것이다.
이 학생들은 영어로 어떤 것을 말하는데 오로지 하나의 정답이 있다고 믿도록 훈련이 돼 있다. 어떤 표현을 영어로 말하는데 항상 많은 다른 표현이 있다. 스토리의 느낌을 변화시키기 위해 동사 시제를 바꿀 수도 있다. 우리는 다른 어휘와 다른 구절도 사용할 수가 있다. 그리고 심지어 우리는 문법 규칙을 자주 어기기도 한다. ‘하나의 정답’ 사고방식은 영어 학습자들의 생각을 제한하고 혼란스럽게 한다. ‘하나의 정답’ 사고방식은 학생들을 융통성이 없고 상상력이 없는 사람으로 훈련하는 반면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유연성을 요구한다.
이 문제와 관련된 숨겨진 커리큘럼의 또 다른 위험한 부분이 있다. 즉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것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가장 부정적이고 충격적인 메시지 중 하나이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은 어떻게 가르쳐지는가? 시험과 교정을 통해서이다. 전 세계의 거의 모든 학교에서, 교사들은 정기적으로 퀴즈와 시험을 본다. 교사들은 질문하고 학생들은 하나의 정답을 제공해야만 한다. 물론 하나의 정답은 항상 교사의 대답이다.
만약 학생들이 다른 대답을 하면 무슨 일이 발생할까? 낮은 점수로 벌을 받게 된다. 학생들은 똑똑해서 학교에서 실수는 나쁘고 피해야 한다는 것을 금방 알아차린다. 진실은 중요하지 않고 성공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단지 교사가 원하는 대답을 하는 것이라는 걸 학생들은 안다. 더 나쁜 것은 이미 긴장한 학생이 수업 시간 내내 영어를 듣고 말하려고 할 때이다. 그들은 이제 막 배우기 시작했기 때문에 당연히 실수를 할 것이다. 교사들이 이러한 실수를 지적할 때, 학생들은 당황해하고 더욱더 초조해지기 쉽다. 결국 대부분의 학생 이런 상황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영어 말하기를 피하려고 노력한다.
실수에 대해 벌주고 지적함으로써, 학교는 위험을 감행하는 것에 대해 벌을 준다. 점차적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위험과 완벽하게 할 수 없는 어떤 것들을 피하도록 훈련시킨다. 그러나 영어 말하기에 완벽한 것은 없다. 심지어 원어민조차도 실수한다. 원어민인 우리도 문법 실수를 한다. 단어를 잘못 발음하기도 한다. 단어조차 잊기도 한다. 하지만 시험과 성적이 아니라 우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기 때문에 그건 중요하지 않다.
물론 실수에 대한 두려움은 영어 수업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다. 수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대다수의 학생은 삶의 대부분에서 위험을 피하도록 배운다. 학교는 학생들이 수동적이고 경직되고 소심하고 순종하도록 훈련시킨다. 이것은 단순히 영어 말하기에만 나쁘게 영향을 끼치는 게 아니라 당신의 커리어에 해를 끼치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당신의 성공을 제한한다. 행운은 대담한 사람에게 찾아온다. 활동적이고 유연하고 열정적인 사람들은 삶 속에서 크게 성공하는 사람이다. 수동적이고 순종적인 사람들은 꿈대로 거의 살지 못한다.
영어 말하기를 향상하고자 할 때 많은 실수를 할 수밖에 없다. 이것에 대해 당황할 필요가 없다. 사실 대부분의 원어민은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당신과 대화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생각과 아이디어, 감정을 공유하고 싶어 한다. 그들은 ‘영어 학생’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당신과 대화하기를 원한다.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위해 완벽해지려는 생각을 잊어버리고 유연해지기를 반드시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