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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8>--영어 교육의 심각한 비밀

리첫 2022. 4. 12. 10:53

 

영어 교육의 심각한 비밀

 

만약 숨겨진 커리큘럼이 그렇게 나쁘다면, 왜 학교와 교사들은 계속해서 이것을 따를까? 교육 시스템의 진실은,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아니라 학교의 이익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점이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을 위해 좋게 되어 있는 게 아니라 교사들을 위해서 편하게 되어 있어서 교사들은 이 방법을 사용한다. 숨겨진 커리큘럼은 수동적인 학생들을 길러낸다. 그것은 순종적인 학생들을 만든다. 수동적이고 순종적인 학생들은 다루기 훨씬 쉽고, 교사들과 학교 관리자들의 삶을 더욱더 편하게 한다.

 

예를 들어 교과서는 교사의 일을 훨씬 더 쉽게 만든다. 교과서를 사용함으로써 교사는 매일 수업을 위해 새로운 수업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 수업 계획 수립은 힘든 일이고, 교과서는 수업을 훨씬 쉽게 만든다. 교사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교과서를 단순히 따라 한다. 많은 교사는 교과서 독자에 지나지 않는다. 매일 그들은 학생들에게 맹목적으로 수업 진도에 따라 교과서를 읽는다. 내 의견으로, 그들은 전혀 교사들이라고 부를 수 없다. 대신 아마도 우리는 그들을 교과서 독자들이라고 불러야만 한다.

 

학교를 위해, 교과서의 또 다른 이점은 배움을 표준화한다. 교과서를 사용함으로써, 학교는 모든 영어 수업이 정확히 같은 것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보장한다. 학교 임원들은 이런 방식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학생들을 더 쉽게 시험 보게 하고 순위를 매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는 마치 공장과 같아서 책임자들은 모든 것들이 같아지기를 원한다. 시험과 성적도 마찬가지이다. 이것들은 영어 학습자들에게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실 이제껏 우리가 이야기했듯이, 시험과 성적은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실수를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만들어낸다. 시험과 성적은 영어 트라우마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다. 반면 시험과 성적은 교사들의 강력한 통제 수단이다. 학생들이 나쁜 성적으로 두려워할 때, 학생들은 교사에게 더욱더 복종한다. 그들은 교사가 항상 옳다고 배운다. 왜냐하면 만약 학생들이 교사의 대답에 동의하지 않으면 학생들은 낮은 점수로 처벌을 받는다.

 

성적은 학생들의 순위를 매기는 수단이다. 대부분의 교사와 관리자들은 모든 학생들이 성공하도록 돕는 것보다는 학생 순위에 더욱더 집중을 한다. 많은 학교에서 공식 정책은 모든 학급에서 특정 비율의 학생들이 낮은 성적을 받아야 하고, 특정 비율은 중간 수준의 성적을 받아야 하며, 소수의 학생들만이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 시스템은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실패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태국 대학에서 일하고 있을 때, 나는 너무 많은 학생들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상사로부터 직접 한소리를 들었다. 나의 상사는 내가 내 수업의 더 많은 학생을 불합격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는 충격을 받았고 화가 났다. 고의로 열정적인 학생들을 불합격시키기보다는 내가 그 직장을 그만두었다. 슬프게도 이러한 실패하도록 설계된사고방식은 전 세계 모든 곳의 학교에 존재한다. 학교는 순위를 매기고 학생들을 통제함으로써 혜택을 얻는다.

 

문법 번역식 방법도 또한 학생이 아니라 교사들에게 이익이다. 문법 규칙을 가르침으로써, 교사들은 간단히 교과서를 가지고 강의를 할 수 있다. 언어학은 복잡한 학문이기 때문에, 교사는 지식이 있는 것처럼 보이므로 학생들보다 우월한 위치를 확립할 수 있다. 비록 그 교사가 형편없는 영어 실력을 가진 비원어민이라도 책의 복잡한 문법을 가르침으로써 전문가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충격적인 진실은, 사실 많은 비원어민 영어 교사들의 영어 실력이 매우 빈약하다는 점이다. 문법에 집중함으로써, 교사들은 말을 잘하지 못하는 것을 위장한다.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어떠한가? 확실히 그것은 학생들을 돕도록 설계되었다. 실제로는 학생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이전에도 이야기했지만, 이러한 활동들은 자연스럽지 않다. 그 활동들은 실제 대화와는 전혀 다르기에, 학생들도 실제 대화를 경험할 준비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교사들에게는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들을 짝이나 그룹으로 나누고 그들에게 교과서 활동에 따라 하도록 요청한다. 종종 학생들은 책에 쓰인 대화문을 읽거나 혹은 이미 책에 쓰인 질문에 대답한다. 교사들의 이점은 일단 그러한 활동이 시작되면, 교사들은 쉴 수 있고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교과서 활동을 하는 동안, 교사들은 휴식한다.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시간을 보내고 수업을 피하기에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이 영어 교사들 사이에서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특히 끔찍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하나는 영화의 사용이다. 정확히 사용한다면, 영화는 강력한 영어학습 도구가 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사는 영화를 단순히 시간을 낭비하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영화를 준비하고 불을 끄고 영화를 본다. 남은 수업 시간 동안, 교사들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영화 대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영화를 보는 것이 문법보다도 훨씬 더 재미있기 때문에 학생들도 보통 행복해한다.

 

수동적이고 낮은 에너지는 교사들에게 이익이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학교에서의 소극적인 에너지 상황을 보도록 하자. 어린 시절부터, 학생들은 의자에 꼼짝 않고 몇 시간 동안 앉아 있어야 한다고 강요받는다. 조용히 해야 하고 말을 잘 들어야 한다고 들어왔다. 성인이 될 때 즈음, 대부분의 사람은 완벽히 훈련된다. 그들은 수동적인 강의와 소극적인 에너지를 학습의 정상적인 부분으로 받아들인다.

 

왜 학교와 교사들은 소극적인 에너지의 학생들을 원하는가? 다시 말하면, 소극적인 에너지를 가진 학생들이 다루기 쉽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호기심 많고, 열정적인 학생들과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 슬프게도 대부분의 교사는 쉬운 방법을 더 좋아한다. 수동적인 학생들에게 조용히 강의하는 게 훨씬 더 쉽다.

 

사실 대부분의 교사는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것 때문에, 좀 더 쉽게 일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는다. 교사들의 첫 관심사는 학생이 아니다. 학생들의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 집요하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오히려 교사들은 가능한 한 쉽게 근무시간이 지나가기를 바란다. 이런 상황에 대해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어찌 됐든 학생들의 최종 결과는 지루함, 좌절감, 그리고 나쁜 결과이다.

 

이것은 교육계의 추악한 진실이다. 수년간의 공부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당신이 영어를 잘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이것이 당신이 영어로 스트레스받고 어렵고 지루한 이유이다. 이것이 영어 트라우마의 원인이다. 이것이 문제의 근원이다.

 

행복하게도 솔루션이 있다. 인터넷은 모든 사람에게 독립적인 학습을 쉽게 해주었다. 당신이 어디에 살든지, 당신이 무엇을 하든지 상관없이 학교에 가지 않아도 영어를 정복하는 것은 가능하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인터넷 연결이다!

 

다음 챕터에서, 영어 트라우마에 대한 해결책을 소개하려고 한다. 당신은 치료하는 방법과 영어 말하기로 원하는 결과를 얻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