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31>--Chapter 10: 두 번째 법칙--문법 공부는 영어 말하기를 죽인다

리첫 2022. 5. 14. 16:10

 

Chapter 10: 두 번째  법칙--문법 공부는 영어 말하기를 죽인다

 

방법의 두 번째 법칙은 대부분의 학습자에게 가장 충격적이다. 학교에서 수년간 영어를 공부한 후에, 대부분의 사람은 문법 공부가 영어 말하기의 핵심이라고 믿는다. 그들은 숨겨진 커리큘럼에 의해 깊게 설정된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두 번째 규칙이 그렇게 큰 변화인 이유이다.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방법의 두 번째 법칙은 '문법 공부를 하지 말라'이다. 지금 이것은 당신이 받아들이기에 어려운 생각일 수 있다는 것을 나는 안다. 현실을 보자. 영어를 공부해 온 지 오랫동안, 당신은 반드시 문법 규칙을 배워야 한다고 들어왔다.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에서, 대학교에서, 어학원에서, 전 세계 모든 곳에서, 그것은 문법, 문법, 문법이다.

 

그래서 나의 첫 번째 질문은 이 전략이 당신에게 어떤 효과가 있었나요?” “성공했나요?”이다. 만약 이 책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몇 년 동안 영어를 공부했을 것이고 문법 규칙에 많이 집중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영어를 쉽게 빨리 자동으로 지금 말할 수 있는가? 이 문법 공부 모두가 당신이 원하느 결과를 가져왔는가?

 

만약 대답이 아니오라면, 당신은 정상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학교에서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문법 공부는 실제로 당신의 당신의 영어 말하기는 해치기 때문이다. 문법 공부의 문제는 영어를 말하는 것 대신에 문법을 분석하는데 집중하는 것에 있다. 이것은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물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축구선수와 같다. 당신은 많은 정보를 배우지만 당신의 실력은 결코 더 향상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당신은 영어를 말하는 대신에 영어에 대해 생각을 한다. 당신은 과거 시제, 현재 시제, 미래 시제, 현재 완료, 과거 완료를 생각한다. 지금 글쓰기를 한다면 생각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당신이 영어로 글을 쓸 때는 시간이 있다. 당신은 글쓰기에 대해 느리게 생각할 수 있고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실수를 지울 수도 있다.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신은 전혀 빠르게 쓸 필요가 없다.

 

그러나 말하기를 할 때는 시간이 없다. 당신이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영어의 현재 완료 시제에 대해 생각을 할 시간은 없다. 만약 누군가 당신에게 질문을 한다면, 당신은 그것에 대해 즉각 대답해야 한다. 당신은 전치사에 대해서 생각할 시간이 없다. 당신은 동사 시제, 소유격, 구동사 등 당신이 배웠던 모든 다른 언어적 용어들을 생각할 시간이 없다. 시간이 전혀 없다.

 

오스카(Oscar)라고 불리는 바르셀로나에 있는 나의 학생은 한때 이 문제로 고심을 했다. 그는 대화 기술을 향상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가 생각하는 모든 것은 문법이었다. 현재 완료 혹은 다른 시제를 사용할 수 있을까? 그런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쇠사슬에 묶여서 말이 나오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문법 공부를 멈추었다. 다음 몇 달 동안 그의 말하기는 극적으로 향상되었다. “그것은 내가 의식적으로 말하기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을 때 나오기 시작했다.”

 

연구는 이것을 지지하고 있는데, 그게 바로 스티븐 크라센(Stephen Krashen)과 같은 언어학자들이 더 자연스러운 접근법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크라센은 의식적인 문법 규칙의 광범위한 사용과 지루한 반복연습은 필요치 않다."라고 언급했다.

 

문법 설명의 메타분석에서 연구자들은 지난 세기 동안의 연구를 통해 문법을 직접 가르치는 게 중요한 효과가 없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는 명확하다. 문법 규칙을 배운다고 당신의 구어 문법이 향상되지 않는다. 당신은 이것을 말할 때 알 수 있다. 당신이 비록 정확한 규칙을 알았다라고 하더라도, 말할 때 얼마나 많은 문법 실수를 해오고 있는가?

 

예를 들어 문법 시험에서 잘하던 많은 학생들도 심각한 구어 문법을 사용한다. 그 학생들은 당신에게 ‘teach 가르치다의 과거 버전이 ‘taught 가르쳤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말할 때, 그들은 “Last year he teach me. 작년에 그는 나를 가르치다.”라고 말한다. 머릿속으로 규칙은 알고 있지만 말하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 다른 문제는 늦고 주저하는 말하기이다. 말하는 동안 학생은 끊임없이 동사 활용을 생각한다. 이러한 분석적인 모든 것은 말하기를 늦게 하고 듣는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고 부자연스럽게 만든다. 간신히 정확하게 말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늦어지고 주저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은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