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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35>--당신의 눈이 아니라 귀로 배워라(2)

리첫 2022. 5. 25. 18:30

 

당신의 눈이 아니라 귀로 배워라(2)

 

아기와 아이들을 다시 보자. 듣기가 항상 첫 번째 단계이다. 아이들은 듣기를 통해 이해되기 전까지 이야기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언어를 이해할 때까지 항상 오랫동안 듣는다. 그리고 나서야 그들은 말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듣기인 침묵의 시간(silent period)은 자연적인 언어 학습의 과정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자연적인 언어 학습의 또 다른 특성은 말을 듣기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점이다. 말은 의식적으로 연습하거나 가르치는 기술이 아니다. 오히려 충분히 이해 가능한 듣기를 한 후에 아이들은 갑자기 말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마법처럼 일어난다. 말하기 능력은 듣기 능력에서 비롯된다.

 

연구원인 제임스 크로포드(James Crawford)는 영어 말하기는 듣기의 결과이고 영어 유창성은 종종 혼자 듣는 것에서 자주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영어 학습은 무의식적인 과정이며, 영어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우리는 종종 영어 학습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말한다.

 

당신은 이것을 땅속에 있는 씨앗으로 생각할 수 있다. 말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인 씨앗은 우리에게 항상 존재한다. 그러나 땅에서 자라서 나오기 위해 씨앗은 물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우리 뇌도 말이 쉽게 나오기 위해 많은 이해가능한 듣기가 필요하다.

 

당신이 상상할 수 있듯이, 아이들은 그들이 말하기 전에 많은 시간을 듣기에 보내기 때문에 듣기 능력이 항상 말하기 능력보다 높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그들이 실제 말로 사용하는 것보다 항상 더 많은 영어를 이해한다. 당신이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시스템을 사용할 때 당신도 같은 것을 경험할 것이다. 당신의 듣기 능력이 자연적으로 말하기 능력보다 더 빠르게 증가한다. 일부 학생들은 이것을 걱정하지만, 그것은 자연스럽고 올바른 과정이다.

 

이것을 생각하는 또 다른 방법은 듣기가 말하기를 주도하고 끌어당긴다는 사실이다. 듣기는 말하기와 실로 묶여 있는 풍선과 같다. 듣기 레벨이 올라갈 때 말하기 능력도 함께 올라간다. 듣기 수준이 높아질수록 말하기 능력도 높아진다. 그들은 함께 올라가지만, 듣기 능력은 항상 더 높다.

 

그러나 나는 문어체 영어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

 

나는 왜 자신들이 문어체 영어에 대한 이해력은 뛰어나지만 잘 말하지 못하는지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서 이런 말을 듣는다. 한 가지 이유는 영어 대화가 영어 읽기와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이다. 대화체는 다른 어휘들을 포함해서, 다른 형태의 영어를 사용한다.

 

영어 대화 어휘는 훨씬 더 격식이 없다. 영어에서 이것은 우리가 대화 중에 색슨이나 고대 영어 어원의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또한 더 많은 구절 단어(예를 들면 ‘get away 떠나다’, ‘calm down 진정하다혹은 ‘cheer someone up 기분을 띄어주다와 같은 동사와 부사 또는 동사와 전치사를 가진 2~3단어 구절)를 사용한다.

 

대화 영어와 문어체 영어의 차이는 고급 수준의 학생들조차 일상적인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 한 가지 이유다. 문제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더 많은 문어체 영어를 배운다는 사실이다. 문어체 영어는 프랑스어와 라틴어의 어원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종류의 영어는 사실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와 같은 로맨스 언어(the Romance languages)를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훨씬 더 쉽다. 이 학생들은 영어를 읽을 때 종종 꽤 잘하지만, 일상적인 대화를 이해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원어민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싶다면, 교과서와 독서만이 아니라 영어 대화와 오디오를 통해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