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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43>--신체적 움직임을 스토리텔링에 적용하기

리첫 2022. 6. 11. 12:04

 

신체적 움직임을 스토리텔링에 적용하기

 

산호세 주립 대학의 심리학자인 제임스 애셔(James Asher) 박사는 학습에서 신체적 움직임의 중요성을 발견한 초기 연구자 중 한 명이다. 애셔는 학생들이 단어와 구절을 의미 있는 움직임과 함께 연합해서 언어를 더욱더 효과적으로 배운다는 것을 발견한 후에 ‘TPR(전신반응, Total Physical Response)’ 방법을 개발했다. 그는 번역하지 않고 오로지 행동을 사용해서 언어를 가르쳤다. 예를 들어 그는 학생들에게 “Sit dwon 앉아라고 말하고, 앉는 동작을 행동으로 보여준다. 그러고 나서 “Stand up 일어서라고 말하고, 서 있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준다. 이런 것들을 몇 번 반복한 후에, 학생들은 재빨리 “Sit down 앉아그리고 “Stand up 일어서구절의 의미를 이해했다.

 

수업의 다음 단계에서, 애셔는 반 학생들에게 그를 따라 하라고 지시했다. 그래서 그가 “Stand up 일어서라고 말했을 때, 전 학생들이 그와 함께 일어섰다. 그리고 그가 “Sit down 앉아라고 말했을 때, 전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마지막 단계에서, 애셔는 명령은 했지만 학생들에게 행동으로 보여주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는 반 아이들이 확실히 이해했는지 지켜보았다. 이것은 학생들이 그 구절을 행동에 연결함으로써 번역의 필요성을 없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애셔 박사의 반 학생들은 “Stand up, turn around five times, then walk backwards to the door and close it 일어서서, 다섯 바퀴를 돌고, 문 뒤쪽으로 걸어가서 문을 닫아라.”와 같은 매우 복잡한 명령을 배우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가능해졌다. 애셔 박사는 명령과 행동의 사용을 통해 완벽하게 유창함의 핵심을 구축했다. 이후에 애셔 박사와 다른 연구자들은 ‘think 생각하다혹은 ‘hope 희망하다와 같은 더욱더 추상적인 용어를 나타내는 몸짓을 추가하면서, TPR을 수정했다.

 

TPR블레인 레이(Blaine Ray)가 만든 TPRS(전신반응 스토리텔링, 이전 모델이다. 레이는 만약 행동과 몸짓이 이야기와 결합한다면 학생들이 더욱더 빠르게 배울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TPRS는 스토리텔링의 목적으로 학생들이 신체적 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 시스템 대부분의 출발점이었다.

 

시점 이야기(Point-Of-View Story)의 샘플(1)

 

시점 이야기의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다. “There is a boy. His name is Bill. Bill goes to the store. He buys a bottle of water. He pays two dollars for the water. 한 명의 소년이 있다. 그의 이름은 빌이다. 빌은 가게에 간다. 그는 물 한 병을 산다. 그는 물값으로 2달러를 지불한다.”

 

좋다. 그것이 전부이다. 그것이 지금 당장 우리의 작은 이야기이다. 매우 흥미롭지는 않지만, 당신은 쉽게 그것을 이해한다. 그것은 현재 시제이고 당신이 해야 할 모든 것은 단지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만약 이것이 오디오 파일 이야기라면, 매일 그것을 일주일 이상 듣는 것이다. 기억해라. 우리는 깊게 배우려고 노력 중이니, 당신은 그것을 여러 번 반복할 것이다.

 
 

다음, 같은 이야기를 다시 하지만 지금 그것은 과거이다. “There was a boy named Bill. Yesterday, he went to the store. He bought a bottle of water. He paid two dollars for the water. 빌이라고 불리는 한 소년이 있었다. 어제, 그는 가게에 갔다. 그는 물 한 병을 샀다. 그는 물값으로 2달러를 지불했다.”

 

좋다. 그것이 전부이다. 매우 간단하다. 물론 내 수업에서, 나의 시점 이야기는 더욱더 길다. 더욱더 어렵고 더욱더 흥미로운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당신이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는 간단한 예문이다.

 
 

분석할 필요도 없다. 절대, 절대, 절대, 그것에 대해 생각할 필요도 없다. 첫 번째 이야기를 듣고 의미를 이해한다. 두 번째 이야기를 듣고 의미를 이해한다. 그것이 전부이다. 그것이 쉬운, 노력이 필요 없는 문법 학습이다.그래서 지금 당신은 현재와 과거로 빌의 이야기를 읽거나 혹은 들었다. 가장 좋은 건, 당신이 오디오 파일을 가지고 과거로 된 이야기를 여러 번 듣는 것이다. 들을 때, 문법 규칙에 대해 생각하지 마라. “, 이것은 과거 시제이다. 혹은 오, paid는 불규칙 동사이다라고 분석할 필요도 없다. 절대, 절대, 절대, 그것에 대해 생각할 필요도 없다. 첫 번째 이야기를 듣고 의미를 이해한다. 두 번째 이야기를 듣고 의미를 이해한다. 그것이 전부이다. 그것이 쉬운, 노력이 필요 없는 문법 학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