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9 왜 말하기 연습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
한국에서 처음 영어 교사를 하는 동안, 나는 서(Seo)라고 하는 한국 직원과 함께 일했다. 서 씨는 학교의 영업부서에서 일했다. 그의 일은 아이들을 등록시키기 위해 부모를 설득하는 것이었다. 서 씨는 활기차고 다정한 사람이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경을 썼지만 그다지 좋지는 않았다.
서 씨는 20명 이상의 원어민을 고용한 영어 학교에서 일했기 때문에 그의 계획은 매번 기회가 있을 때 우리와 함께 영어를 ‘연습’하는 것이었다. 매일 서 씨는 교사 중 한 명을 찾곤 했다. 그가 한 명을 발견할 때마다, 그들을 붙잡고 서투른 영어를 사용해서 그가 할 수 있는 한 아주 많은 대화를 한다. 그는 특히 관용어에 관심이 많았고 대화하는 동안 관용어를 사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한국에서 일하는 동안, 나는 여러 번 서 씨에 의해 궁지에 몰렷다. 비록 그가 호감이 가는 사람이었지만, 나는 그와 마주치는 것이 두려웠다. 다른 교사들도 똑같이 느꼈다. 우리는 서 씨를 볼 때마다, 다른 길로 걸어갔다. 아무도 그와 이야기하고 싶어 하지 않았다.
무슨 일이 있었는가? 우리가 못되게 굴었나? 서 씨가 우리를 무료 영어 교사로 이용하려고 했기 때문에 우리는 서 씨를 피했다. 친구로서 우리와 대화하는 것보다, 그는 우리를 영어 연습 상대로 대했다. 그는 우리에게 그의 실수를 수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우리에게 그가 관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확인을 요청했다. 그는 발음 조언도 요청했다. 서 씨와의 대화는 친구로서 대화하는 것보다는 곧 영어 수업을 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우리 원어민들을 단지 연습 기회로만 봄으로써 서 씨는 진정한 우정의 가능성을 죽였다. 우리는 그가 우리를 이용하려 한다고 느꼈다. 그와의 대화는 그의 관심이 진정한 대화라기보다는 오로지 영어라는 언어에 있었기 때문에 부자연스럽고 짜증이 났다.
이런 접근 때문에, 서 씨는 교사 누구와도 결코 친구가 되지 못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영어에 집중하지 않고 단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우리에게 말을 걸었더라면, 그는 쉽게 영어를 말하는 많은 친구들을 사귀었을지도 모른다. 그는 실제 대화를 더 많이 할 기회를 가졌을 것이다.
불행하게도 서 씨는 특별하지 않다. 많은 학습자들은 자신들의 영어를 ‘연습’하는데 집착한다. 그들의 관심이 연습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자들은 필사적으로 ‘대화 파트너’를 찾는다. 그러나 대화 파트너들이 실수를 고치거나 영어 조언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이러한 학습자들은 일반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하는 원어민들을 쫓아낸다.
이것이 당신이 원어민들과 영어를 ‘연습’하려고 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연습하는 대신에, 단지 진정한 친구가 되는데 집중하라. 영어라는 언어에 집중하지 말고 대화하라. 공통된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하라. 질문하고 그들의 대답을 들어라. 감사와 이해를 보여라. 다른 말로 하자면 자신의 모국어를 말하는 친구를 대하는 것처럼 그들을 대하라.
이렇게 하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는 공통된 열정을 공유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영화를 좋아하면, 영화 애호가들을 위한 온라인 포럼에 참여한다. 좋아하는 영화나 음악가를 위한 국제 팬클럽에 가입한다. 당신과 취미를 함께 하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한다.
당신이 이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때, 당신이 공유하고 싶은 열정에 관해 이야기한다. 결코 그들에게 당신의 영어를 수정해달라고 요청하지 마라. 당신의 영어에 대해서 사과하지도 마라. 영어 조언을 전혀 요구하지 마라. 그들은 당신의 영어 교사가 아니라 당신의 친구이다. 당신은 그들을개인 가정교사로 만들려고 하는 것보다 그들과 대화하는 것으로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