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력이 필요 없는 영어<68>--강력한 영어 발표를 하는 방법.

리첫 2022. 8. 21. 11:03

 

Chapter 21: 강력한 영어 발표를 하는 방법.

 

나는 무대 옆에 서서 서른 명의 사람들에게 첫 번째 공개 연설을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심장은 빠르게 뛰고 있었다. 호흡은 답답하고 얕았다. 몸 전체는 초조했다. 나는 손을 보았고 흔들리고 있었다. 흔들리는 것을 억제해 보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얼어 버리면 어쩌지?”

 

그때 나는 내 이름이 청중들에게 소개되고 있는 들었다. 나는 무대 쪽으로 걸어갔다. 청중들은 박수를 보냈지만 나는 그것을 들을 수 없었다. 나는 고개를 들어 좁은 시야(tunnel vision)로 그들을 바라보았다. 나의 시야는 좁았고 주변 시야는 검게 변했다.

 

말하기 시작했을 때, 나의 목구멍이 조여지는 것을 느꼈다. 나의 목소리는 높았다가 낮았다가 이상하게 들렸다. 나는 방 뒤쪽 벽에 시선을 고정하고 재빨리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했다. 나의 유일한 목표는 가능한 한 빨리 끝마치고 무대를 내려가는 것이었다. 연설은 3분밖에 안 걸렸지만, 몇 시간처럼 느껴졌다.

 

끝마쳤을 때, 나는 재빨리 무대에서 뛰어내려 자리에 앉았다. 나의 손은 여전히 감당하기 어렵게 떨고 있었다.

 

대중 연설만큼 무서운 활동을 거의 없다. 연설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장 두렵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삶의 경험 중 하나로 지속적으로 순위가 매겨진다. 이 신경을 건드리는 경험은 영어가 자신의 모국어가 아닐 때 훨씬 더 어려워진다.

 

당신이 두려움을 느낄 때, 정신과 신체적인 반응 둘 다 느낀다. 특별히 다루기 어려운 것은 신체적 반응이다. 무서워할 때, 당신의 몸은 아드레날린 반응을 만들어낸다. 부신(adrenal gland)은 아드레날린을 혈액으로 방출하여 싸울 것인가(fight) 혹은 도망갈 것인가(flight)’를 준비한다.

 

아드레날린에 대한 신체적 반응은 상당히 일관적이고 예측 가능하며 땀 흘림, 심장 박동 증가, 얕고 빠른 호흡, 근육 긴장, 떨림, 배탈, 좁은 시야 확보 및 미세 근육 제어 상실 등이 있다.

 

아드레날린은 또한 정신적 변화도 일으킨다. 당신의 시간 감각이 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의 느려짐을 경험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시간의 빨라짐을 경험한다. 발표자들에게 무엇보다 나쁜 건 아드레날린이 높은 두뇌 활동을 느리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뇌 활동은 더 원시적이고 감정적인 부분으로 옮겨간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한 사람에게는 완벽하게 잘 말할 수 있지만, 그룹 앞에서 말할 때 심하게 힘겨워하는 이유이다. 당신의 뇌도 잘 동작하지 않는다.

 

분명히 대중 연설의 큰 도전은 이 두려운 반응을 극복하는 데 있다.

 

심리가 성공의 80%이다

 

나는 옆방에서 3천 명의 군중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큰 록 음악이 행사장에 울려 퍼졌다. 행사 주최자가 나의 소개를 시작하자 열기가 커졌다.

 

무대 뒤에서, 흥분이 고조되었다. 나는 뛰고 외치고 미소 지었다. 나는 나 자신에게 외쳤다. “나는 이곳에 기여하기 위해 왔다! 나는 오을 이 청중들을 돕기 위해 나의 모든 에너지와 능력을 줄 것이다. 시작할 준비가 이제 되었어! 좋아! 좋아!”

 

나는 문으로 걸어갔고 청중들을 보기 위해 그 문을 엿보았다. 그들은 일어서서 박수를 보내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나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 “A.J. 호그! A.J. 호그! A.J. 호그!” 온몸에 힘이 솟았다. 나는 점프해서 무대 위에 달려갔다. 청중들은 내 이름을 계속해서 외쳤다.

 

3천 명의 청중들을 맞이하고 서 있을 때, 나는 두려움이 사라진 것을 느꼈다. 호흡이 깊었고, 몸도 편안했다. 두려움 대신에 나는 엄청난 열정을 느꼈다. 초조함 대신에 나는 간절함을 느꼈다. 나의 대중 연설의 경험은 완전히 변했다. 큰 연설 전에 나는 이제 자신감, 흥분, 열정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뒤섞인 힘찬 기분을 느낀다.

 

어떻게 내가 그렇게 극적인 변화를 만들었을까? 나는 몇 가지 간단한 기법을 사용해서 수백 번 연습했다.

 

좋은 소식은 내가 했던 것을 당신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영어 발표에 대한 두려움이 아무리 커도 간단한 기법을 연습함으로써 대중 연설을 할 때마다 강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훈련할 수 있다.

 

강하고 자신감 있는 느낌은 대중 연설 성공의 80% 이상이다. 당신은 이미 말하는 방법을 안다. 일단 당신이 대중 연설의 두려움을 극복하면 당신은 훌륭한 영어 발표를 하는데 어떤 어려움도 가지지 않게 된다.

 

자신감은 반드시 훈련되어야 한다

 

자신감은 우연히 발생하지 않는다. 대중 연설의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당신은 반드시 매우 단계의 감정적인 숙달을 개발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연습과 훈련이 요구된다. 훌륭한 발표자들은 끊임없이 훈련한다.

 

당신은 대중 연설에 필요한 감정적인 숙달을 달성하기 위하여 매우 기본적인 기법을 사용할 것이다. 이 기법은 자연스러운 공포 반응을 극복하고 자신감으로 대체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기법이 성공하기 위해서 당신은 연설하기 전에 수없이 연습해야 한다. 이상적으로 무대에 오르기 전에 수백 번 반복한다. 당신이 하는 모든 연설 전에 이것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