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86>-- 조직이 가정에서 배울 점(1)

리첫 2022. 9. 7. 12:20

 

조직이 가정에서 배울 점(1)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있어 그것을 뒷받침하는 환경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많은 연구자들이 그런 환경의 중요한 특징들을 검증했다. 전설적인 교육학자 벤저민 블룸(Benjamin S. Bloom)은 이 주제와 관련하여 가장 유명하면서도 가장 규모가 큰 조사를 진행했다. 블룸의 연구팀은 피아노 연주, 조각, 수영, 테니스, 수학, 신경학 등 다양한 분야의 미국 최고 젊은 남녀 인재들 및 그들의 부모를 집중 인터뷰했다. 그 결과 그들의 가정환경에 많은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부모들의 성장 배경, 직업, 수입 등 다양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가저은 모두 자녀를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즉 아이들이 가정의 중심이었으며, 자식을 위한 일이라면 부모는 어떤 일이든 기꺼이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블룸의 보고서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결과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뛰어나기, 최선을 다하기, 열심히 하기, 시간을 건설적으로 보내기 등이 거듭 강조되었다.” 기업의 경우 이것은 문화, 즉 일상적인 기준과 기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뛰어난 인재의 부모들은 자식이 어떤 분야에서 일반적인 선택을 해야 할 경우 훌륭한 길잡이 역할을 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선택에서 운이 큰 역할을 했다. 예술가는 예술 애호가인 부모를, 운동선수는 운동을 좋아하는 부모를, 수학자와 신경학자는 고학력의 부모를 둔 경향이 있었으며, 이 부모들은 자식이 아주 어릴 때부터 그런 분야로 나아가도록 격려했다. 하지만 아이가 결국 피아노를 치게 된 것은 집에 피아노가 있었기 때문이고, 수영 선수가 된 것은 수영 팀에 선수 한 명이 부족했기 때문이었을지 모른다. 아이가 특정 분야에 속수무책으로 이끌린 것도 아니었고, 부모가 그렇게 강요한 것도 아니었다.

 

이 부모들은 자기 자녀를 가르칠 적절한 교사를 찾았다. 이것이야말로 자식들이 발전하고 최고 수준의 인재로 발돋움하는 데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아이들의 첫 번째 교사는 대개 거주 지역 내에 있는 코치나 선생님, 친척 등 자주 볼 수 있는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곧 이 아이들에게는 실력이 더 뛰어난 교사가 필요한 시점이 찾아왔고, 그런 교사들은 대개 먼 곳에 있었다. 부모들은 가장 적합한 교사를 물색해서 찾은 다음 아이가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먼 거리를 오가며 많은 시간을 바쳐야 했다. 그리고 결국 자식과 부모, 양쪽 모두 상당한 돈과 시간, 그리고 에너지를 들여야 하는 마지막 단계로서 관련 분야의 최고의 교사에게로 옮겨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