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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95>--"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2)"

리첫 2022. 9. 28. 05:46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2)" 

 

확실히 연습하는 사람의 내면에는 무언가 심오한 일이 진행될 법도 하다. 과학이나 수학 같은 분야에서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한 매혹은 뛰어난 학자들이 탐구에 매진하는 원동력이다. 벤저민 블룸은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젊은 인재들 중 일부는 어린 시절부터 이런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수학자들은 새로운 문제 해결법을 찾는 기쁨을 좋은 성적을 내거나 선생님의 칭찬을 받는 일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과학자들은 새로운 문제와 마주치고 그 해결책을 찾아낸 순간의 기쁨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자체를 즐겼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동기는 오래전부터 줄곧 관심을 받는 주제였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시리즈 가운데 베스트셀러 2위가 바로 1968년에 나온 동기를 주제로 한 호다.(1위는 시간 관리를 주제로 다룬 호.) 하지만 동기에 대한 연구는 상당 부분이 최고 성과자들의 동기가 아니라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여기서 드러난 동기들은 서취에 대한 욕구, 심지어 세상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욕구 등 대개 내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외적 동기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러한 사실은 가장 뛰어난 경영인이나 기업가들을 관찰해보면 알 수 있다. 그들은 평생 풍족하게 쓰고도 남을 만큼의 돈을 모으고, 누구나 바라는 것 이상의 명성을 얻었으면서도 계속 열심히 일하고 더 나아지려고 노력한다. 이것이 그들의 내적 동기가 강력하다는 증거가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하지만 이것이 다는 아니다. 비록 내적 동기가 가장 중요한 특징이기는 하지만 뛰어난 성과자들을 비롯해 모든 이들이 결정적인 순간에는 외적 동기에 반응을 보였다. 왓슨과 크릭은 DNA 구조를 찾는 작업에 몰두해 있을 때 거의 쉬지도 않고 일했다. 자칫하면 다른 연구팀에게 선수를 빼앗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전화기를 개발한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Alexnader Graham Bell)도 자신이 엘리샤 그레이(Elisha Gray)와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벨은 겨우 두 시간 차이로 그레이보다 앞서 전화기 특허 신청을 했다. 이런 사람들은 단지 매력이나 즐거움보다 훨씬 더 많은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테레사 애머빌(Teresa Amabile)은 처음에 창의적인 성과를 이끌어내는 동기에 관해 단순한 가설을 제시했다. “내적 동기는 오히려 해가 된다.” 애머빌이 외적 동기를 부정적으로 생각한 이유는 쉽게 알 수 있다. 수많은 연구 결과가 정확히 그런 사실을 뒷받침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애머빌은 한 연구에서 여대생들에게 종이로 콜라쥬를 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런 다음 참가자 절반에게는 그 작품을 예술대학원 학생들이 평가할 것이라고 말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그들의 감정 상태를 연구하려는 것이지 작품 자체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자기 작품이 예술대학원 학생들에게 평가받을 것으로 기대했던 학생들의 작품이 덜 창의적이었다. 다른 연구들을 통해서도 사실상 작업을 통제하거나 제약하려는 외적 시도가 있으면, 창의성이 떨어지는 결과물이 나온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단지 누가 보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창의성에 악영향을 미쳤다. 심지어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가 보상이 전혀 없는 경우보다 덜 창의적인 결과물이 나왔다.

 

이런 식의 결과가 계속 되풀이되었다. 하지만 다른 방향에서 접근한 연구들은 다른 결과를 찾아내기도 했다. 즉 외적 동기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일부는 창의성을 제약하지만 일부는 창의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특히 내적 동기를 강화하는 외적 동기는 꽤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일은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단순이 누군가에게 평가받는다는 기대는 창의성을 감소시키는 반면, 개인적인 피드백이 적절히 이루어지기만 하면, 애머빌의 표현을 빌자면 건설적이고 비위협적이며 사람 중심이 아닌 과업 중심의 피드백일 때, 창의성은 강화된다. 즉 자신이 반드시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어떤 일을 잘할 수 있게 밀어주는 피드백은 효과적이다. 보통은 창의성을 억제하기 마련인 직접적인 보상에 대한 기대도 그것이 바람직한 유형의 보상더 많은 시간, 자유, 또는 흥미진진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원일 때는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애머빌은 이런 발견들에 힘입어 자신의 가설을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 여전히 가장 강력한 것은 내적 동기이고 사람을 통제하는 외적 동기가 창의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내적 동기를 강화하는 외적 동기는 매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