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GRIT<4>--그릿은 어디에서든지 통하는가?

리첫 2023. 1. 23. 12:57

 

그릿은 어디에서든지 통하는가?

 

그릿은 웨스트포인트 밖에서도 중요한가? 나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탈락자가 많이 나오는 다른 환경을 찾았다. 비스트가 너무 혹독한 훈련이라서 그릿이 필요한지 혹은 그릿이 전반적으로 책임을 다하게 만드는 요인인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릿의 힘을 시험한 다음 영역은 매 시간은 아니더라도 매일 거절당하는 일이 다반사인 영업직이었다. 나는 한 리조트 회사에 고용된 남녀 영어사원 수백 명에게 그릿 척도를 포함한 성격검사지들을 작성해달라고 부탁했다. 6개월 후 회사를 다시 방문했을 때 영업사원의 55퍼센트가 회사를 그만두고 없었다. 그릿은 회사에 남을 사원과 떠날 사원을 예측해줬다. 그뿐만 아니라 외향성, 정서적 안정성, 성실성 등 흔히 측정되는 어떤 성격 특성도 그릿만큼 회사에 계속 남을 사람을 예측해주진 못했다.

 

그 무렵 나는 시카고 교육청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았다. 웨스트포인트의 심리학자들처럼 교육청의 연구원들도 어떤 학생이 고등학교 졸업장을 성공적으로 취득할지 자세히 알고 싶어 했다. 그해 봄 수천 명의 11학년 학생들이 간이 그릿 척도와 다른 질문지들을 작성했다. 1년여가 지났을 때 그들 가운데 12퍼센트는 졸업하지 못했다. 예정대로 졸업한 학생들은 중퇴한 학생들보다 그릿 점수가 높았다. 그릿은 학생들이 얼마나 학교를 중시하는지, 얼마나 성실히 공부하는지, 심지어 학교가 얼마나 안전하다고 느끼는지 등 그 어떤 변인들보다 졸업 가능성을 정확히 예측해주었다.

 

이와 유사하게 두 개의 미국인 대표본에서도 그릿이 높은 성인일수록 학교 교육을 더 많이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경영학 석사, 박사, 의학박사, 법학박사 또는 다른 대학원 학위를 취득한 성인은 4년제 대학만 졸업한 이들보다, 그리고 4년제 대학 졸업자는 대학에서 학점을 이수하기는 했으나 학위를 받지 못한 사람들보다 투지가 강했다. 흥미롭게도 2년제 대학에서 성공적으로 학위를 취득한 성인들이 4년제 대학 졸업자보다 그릿 척도 점수가 약간 더 높았다. 처음에는 이런 결과가 이해가 안 됐지만 얼마 후에 전문대학교의 중퇴율이 80퍼센트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역경을 이겨낸 사람들이므로 투지가 유달리 강했던 것이다.

 

나는 그린베레(Green Berets)로 더 잘 알려진 육군 특수부대와의 공동 연구도 병행하게 됐다. 그린베레는 육군에서 최고의 훈련을 받으며 가장 어렵고 위험한 임무에 배치되는 부대다. 그린베레가 되려면 여러 단계의 혹독한 훈련을 거쳐야 한다. 내가 조사하러 갔을 때는 9주간의 신병 훈련소를 거쳐 4주간의 보병 훈련, 3주간의 공수 교육, 그리고 4주간의 지도읽기와 길 찾기 교육 중심의 예비 과정을 마친 다음이었다. 이 모든 예비 훈련이 대단히 힘들기 때문에 단계마다 탈락하는 병사들이 나온다. 하지만 본 훈련에 들어갈 병사를 뽑는 특수부대 선발 코스는 한층 더 어렵다. 제임스 파커(James Parker) 특수부대 사령관의 말에 의하면 이는 그린베레 훈련의 마지막 단계로 올라갈 사람과 올라가지 못할 사람을 결정하는코스다.

 

특수부대 선발 코스에 비하면 비스트는 여름휴가나 다름없다. 훈련병들은 동이 트기 전부터 저녁 9시까지 전력을 다해 훈련을 받아야 한다. 주간과 야간의 길 찾기 훈련뿐 아니라 6킬로미터와 11킬로미터의 구보와 행군을 때로는 30킬로그램 군장을 메고 해야 한다. 또한 일명 내스티닉(Nasty Nick)으로 불리는 장애물 훈련에서는 철조망 아래의 물웅덩이를 기어가고, 높은 통나무 위를 건너고, 그물 다리를 타고 지나가고, 구름사다리에 매달려 건너가야 한다.

 

선발 코스까지만 올라와도 대단한 성과지만 내가 조사했던 지원자의 42퍼센트가 코스를 끝내기 전에 기권했다. 그렇다면 이를 통과하는 지원자들은 어떤 점이 다른가? 바로 그릿이 있었다.

 

군대, 교육, 비즈니스에서의 성공을 예측해주는 요인에는 그릿 외에 무엇이 있을까? 영업에서는 사전 경험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업 경험이 없는 사원들은 경험이 있는 사원들보다 일을 계속할 가능성이 낮았다. 시카고 공립학교에서는 격려해주는 교사가 학생들의 졸업 가능성을 높여주는 변인이었다. 그린베레에 지원한 군인에게는 훈련이 시작되는 시점의 기초 체력이 가장 중요했다.

 

그러나 이런 특수 요인을 갖춘 사람들끼리 비교해도 여전히 그릿이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예측해주는 요인이다. 각종 분야별로 성공에 도움이 되는 특수 속성과 장점에 상관없이 그릿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하다.